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충북도·음성군,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 총력…8일 현장실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제2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네이버가 후보지 중 하나인 충북 음성군으로 현장실사를 나온다.

연합뉴스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전(CG)
[연합뉴스TV 제공]



6일 충북도에 따르면 네이버 관계관들은 오는 8일 제2데이터센터 후보지로 선정된 음성군 충북혁신도시를 방문, 현장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달 30일 전국의 후보지 10곳이 선정된 이후 네이버 관계관의 첫 방문이다.

네이버는 강원도 춘천에 있는 데이터센터 '각(閣)'에 이어 2023년까지 제2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로 하고, 5천4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부지 규모는 13만2300㎡다.

제2데이터센터는 5세대 이동통신(5G)·로봇·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첨단 산업의 인프라로 활용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제안서를 낸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사업자 96곳 가운데 음성군 혁신도시를 비롯해 경북 구미시·김천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2곳), 경기도 평택시(2곳) 등 10곳을 선정했다.

네이버는 이들 지자체를 대상으로 추가 질의와 현장실사를 거쳐 올해 안에 우선 협상대상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충북도와 음성군은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를 유치하면 IT협력업체, 보안업체 등 연관 산업군의 추가 투자 유치에 유리할 것으로 보고, 유치 추진단을 구성해 관련 자료와 지원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데이터센터는 지진 등에 민감한 만큼 현장실사에서 충북의 지질 안정성을 증명하겠다"며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로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eonc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