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캐리 람 "홍콩 '매우 어두운 밤' 보냈다…단호히 폭력 막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복면금지법' 시행 후 첫 입장 표명 통해 정당성 옹호

연합뉴스

지난 4일 기자회견 하는 캐리 람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시위대의 복면과 마스크 등의 착용 금지법이 적용된 첫날인 5일 법 시행의 정당성을 강조하면서 시민들에게 폭력을 규탄하고 폭도들과 관계를 끊으라고 촉구했다.

람 장관은 이날 5분짜리 동영상에서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긴급법을 발동해 이날부터 시위에서 복면과 마스크를 금지한 결정을 옹호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이 보도했다.

그는 극단적인 폭력으로 홍콩의 공공 안전이 위협받았기 때문에 전날 긴급법을 발동해 '복면 금지법'을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어제 홍콩은 폭도들의 극단 행동 때문에 '매우 어두운 밤'을 보냈다. 홍콩은 오늘 절반이 마비됐다"면서 시민들이 걱정과 두려움에 휩싸였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단호히 폭력을 막을 것"이라면서 "함께 폭력을 규탄하고 폭도들과 결연히 관계를 끊자"고 말했다.

이는 람 장관이 1967년 이후 52년 만에 긴급법을 발동해 전날 복면 금지법 도입을 결정한 이후 첫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이다.

연합뉴스

복면금지법 시행에 항의하는 홍콩 고교생들
(홍콩 AFP=연합뉴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시위대의 복면과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을 5일 0시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하자 일단의 고교생들이 마스크를 쓴 채 금융중심가인 센트럴 지역에서 항의 시위를 벌이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ymarshal@yna.co.kr



전날 밤 복면 금지법 시행에 반대하는 시위 속에 홍콩 지하철은 유례없이 모든 역이 폐쇄됐고 이날 오후까지도 운영이 재개되지 않았다. 많은 쇼핑센터와 상점, 은행도 이날까지 문을 닫았다.

전날 시위 참가자 가운데 14세 소년이 경찰이 쏜 총에 맞았다. 지난 1일 경찰의 첫 실탄 사용으로 18세 고교생이 중상을 입은 후 시위 참가자가 총에 맞은 것은 2번째다.

앞서 존 리 공안장관은 이날 복면과 마스크 금지가 시위의 불에 기름을 부은 것이라는 비난을 일축했다.

그는 "폭력에 기름을 붓는 것은 사람들이 이런 행위를 지지하는 것"이라면서 "모두가 '사회가 폭력을 용인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복면 금지법으로 체포된 사람은 없다고 밝혔다.

테레사 청 법무장관도 홍콩 정부는 시위가 계속되면 비상 권력을 발동 시켜 추가로 다른 법을 시행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복면 금지법 시행을 결정하며 의회를 건너뛰었다는 비판을 부인하고, 이 법이 이달 중 다시 열릴 입법회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y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