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분 Q&A] 남들보다 방귀를 많이 뀌어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Q. 어렸을 때부터 위가 안 좋고 역류성 식도염에 자주 걸립니다. 최근엔 몸에 나쁜 음식을 금하고 인스턴트 음식은 안 먹은 지 5개월 정도 되었는데요. 방귀 냄새가 너무 지독하고 횟수도 잦습니다, 배에 가스도 자주 차고요. 주변 눈치도 보이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이닥

A. 식도가 역류하면 위 그리고 장이 같이 따라서 역류합니다. 그러면 위와 장운동이 엉망이 되어 장안에 유독 가스가 많아지고 오래 장내에 머물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하니 2개월 정도 실천하면서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잠자기 전 4시간은 속을 비워놔야 합니다. 자정에 자면 오후 8시 이후엔 먹지 마세요. 먹고 바로 자면 그동안 음식이 위에서 장으로 내려가 부패, 분해됩니다. 그 까닭에 장에 유독가스가 많이 생성되니까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아침 식사에 김치, 양배추, 샐러드, 새싹, 파프리카 등 질긴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질긴 음식을 먹어야 장내 가스가 청소됩니다. 부드러운 음식은 장내 가스로 배출되지 않고 그 자리에 머물러 더 지독한 상태로 부패하기 때문에 냄새가 심해집니다.

셋째, 식도염을 치료해야 합니다. 소화기내과 전문의나 종합병원에서 가서 적어도 2달 이상 약을 먹으며 식도염이 낫게 해주세요.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강경구 (소화기내과 전문의)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bom@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