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5세대 이동통신

우리넷, SKT 5G 양자암호 모듈 개발 수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리넷은 SK텔레콤의 5G 양자암호 모듈 개발을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우리넷이 진행하는 SK텔레콤향 양자암호 모듈은 보안 적합성 인증(KCMVP)을 위한 것으로 SK브로드밴드에 공급되는 차세대광통신장비(POTN: Packet Optical Transport Network)에 탑재된다. 우리넷은 올해 1월 SK브로드밴드에 100억원 규모의 차세대 광통신장비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우리넷의 양자 암호화 모듈(CM, Crypto Module)은 100기가(Gbps)급과 10기가급 2종으로 국내 표준 256비트 암호알고리즘이 적용된다. 특히 양자키 분배 기술(QKD, Quantum Key Distribution) 적용에는 ETSI 최신규격(QKD 014 v1.1.1)이 사용된다.

우리넷은 올해 1월 양자암호 연동 광통신장비의 자체개발에 성공했다. 이후 지난 7월 양자암호 통신기술이 내재된 고속열차용 통신망 구축을 수주했고 이어 한달 뒤인 8월에는 양자암호화 통신 관련 국내 TTA표준을 제정해 적용한다고 밝혔다.

우리넷 관계자는 "양자암호통신은 양자가 쪼갤 수 있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라는 특성을 이용해 도청 불가능한 암호키를 생성하는 기술"이라며 "송신부와 수신부만 해독할 수 있는 도청 불가능한 암호키를 생성하는 '양자키분배(QKD)' 기술이 핵심으로 양자암호통신은 현존하는 보안기술 가운데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받는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