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가짜뉴스 방치 땐 매출 10% 과징금"…유튜브 등 겨냥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허위 조작 정보 종합대책' 발표



[앵커]

유튜브 같은 플랫폼 사업자가 가짜뉴스를 걸러내지 못하면, 이 가짜뉴스로 발생한 매출액의 많게는 10%를 '과징금'으로 부과하는 방안을 여당이 추진합니다. 가짜뉴스를 만들거나 퍼뜨리는 사람들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법안도 마련됩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지금도 유튜브에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가짜 뉴스가 버젓이 올라와 있습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코리아 등 해외사업자는 법적 제어장치가 사실상 없습니다.

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가 가짜 뉴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종합대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법에 역외규정을 도입해 해외 사업자도 국내사업자와 똑같은 규제를 받도록 할 방침입니다.

가짜뉴스에 대해 방통위 처분을 즉각 이행하도록 하고 지키지 않으면 관련 콘텐츠 매출액의 최대 10%를 과징금으로 부과할 예정입니다.

다른 사람의 명예를 심각하게 해치는 정보에 대해서도 처벌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정보의 생산자와 유통자, 유통을 방치한 플랫폼에 대해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것입니다.

[박광온/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위 위원장 : 허위조작정보가 우리 공동체의 건강성을 해치고 민주주의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이고 사회 통합을 가로막는 심각한 바이러스로 규정했습니다.]

민주당은 이같은 내용은 담은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승필 기자 , 박세준, 공영수, 홍승재, 박선호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