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K팝 최정상 브랜드 파워" 방탄소년단 지민, 100대 아이돌 브랜드 평판 6회 연속 1위 독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지민이 비활동기 임에도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9개월 연속 1위에 이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평판에서도 6회 연속 1위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이는 지난해 갤럽에서 실시한 아이돌 호감도 조사에서 남자 아이돌 최초로 지민이 전체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그의 브랜드 가치가 여전히 굳건함을 시사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28일까지 아이돌 개인 102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억 1700여개를 추출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 지민이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세계일보

2019년 9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총 브랜드평판지수 1319만 5907로 분석됐으며 압도적 높은 지수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지민의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귀엽다, 성공하다, 빛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성공, 아미, 유튜브’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 비율 분석에서는 긍정 비율 90.58%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다.

브랜드 평판의 가치 분석 결과 연관된 링크 분석과 키워드 분석은 그를 향한 대중의 관심을 압축한다.

링크 분석과 키워드 분석에서 동시에 높게 나온 ‘성공’은 지민의 첫 자작곡이자 솔로곡인 ‘약속(Promise)’이 세계 최대 무료 음원 사이트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전체 음원 중 ‘최다 스트리밍 횟수 톱10’에서 6위를 차지한 ‘최초이자 유일한 한국어 노래’라는데 이어 ‘한국 가수 최초’ 스포티파이 K-팝 신기록을 달성한 3곡 중 한 곡인 지민의 솔로곡 ‘라이(LIE)’가 80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해 해외 언론에서 그의 영향력과 곡을 만드는 놀라운 능력을 증명했다고 극찬했던 성과가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지민은 지난달 ‘무대 위에서 빛나는 최고의 K-팝 남자 아이돌’ 1위로 퍼포먼스 제왕의 타이틀을 얻었고 트위터에 이어 인스타그램에서도 #jimin 해시태그 신기록으로 막강한 SNS 파워를 보여준 바 있다.

세계일보

9월 브랜드 평판 1위 관련 해외 매체 자료


‘아미(BTS 팬클럽명)’는 지민의 브랜드 평판 분석 결과 단골 키워드다. 데뷔 후 첫 장기 휴가를 보낸 지민의 첫 비공식 일정이 팬들과 소통하는 브이 라이브일 정도로 평소 팬바보로 알려진 지민의 극진한 팬 사랑꾼 면모를 보여주는, 방탄소년단 지민을 대표하는 상징 키워드이다.

K-팝 프론트맨 지민의 해외 인기를 반영하듯 북미 매체 올케이팝을 시작으로 코리아부, 숨피 등 해외 유명 언론매체들이 지민의 브랜드 파워 1위 소식을 일제히 대서특필하면서 전 세계 팬들의 축하가 이어졌다.

지민의 식지 않는 인기는 단발성으로 오른 순위가 아닌 데 의의가 있다. 개인 브랜드 평판 1위 9개월 연속, 개인 100대 브랜드 평판 6회 연속 1위를 전부 휩쓴 방탄소년단 지민은 최정상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개인 역량과 그 인기가 최고임을 또 한 번 전 세계 팬들에게 각인시켰다.

10월 13일 지민의 생일을 앞두고 글로벌 팬들의 다양한 이벤트로 이미 축제의 분위기가 고조된 가운데 향후 지민의 활동에 뜨거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추영준 기자 yjcho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