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스타톡] '세젤예' 홍종현 "제 대표작이라 말하고 싶어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홍종현이 '세상에서 제일 예쁜 내딸'로 인생작을 추가했다. 10년 넘게 연기 생활을 해왔음에도 조금은 아쉬웠던 대중성과 전국구 인지도를 이번 기회에 모두 얻었다.

최근 KBS2 주말드라마 '세상에서 제일 예쁜 내딸'을 무사히 마무리한 홍종현과 만났다. 무려 8개월 동안이나 내내 매달렸던 작품이라 그의 얼굴엔 아쉬움이 가득했다. 시청률이 30%는 훌쩍 넘는 흥행작이 된 덕에 촬영 내내 분위기도 화기애애했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좀 끝났다는 게 실감나고 허전하고 그래요. 매일같이 보고 만나서 촬영하고 함께 하던 사람들인데 못본다 생각하니까. 좋은 스태프들, 선배들과 즐겁게 촬영한 기억이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더 아쉬워질 것 같아요. 종방연 때 우는 사람도 있고 떠들기도 하고 술 마시면서 좋았던 얘기도 하고 그랬죠. 보통 고깃집에서 종방연을 하는데 우리는 대형 스크린이 있는 꽤 좋은 식당을 잡아주셔서 다같이 드라마를 보면서 마칠 수 있었어요."

지난 2월부터 '세젤예' 촬영을 시작한 홍종현은 긴 호흡의 주말드라마를 처음 경험했다. 그는 "촬영 기간 자체가 비슷한 작품은 있었지만 16회나 20회를 7~8개월 찍는 거랑 54부를 하는 건 느낌이 굉장히 다르더라"고 털어놨다. 그럼에도 그가 부담감은 거의 느낄 새가 없었던 이유가 있었다.

"우리 드라마엔 여러 인물이 나오고 주인공도 많았어요. 각자 이야기에 집중해 나갔죠. 인물 하나하나가 다같이 드라마를 만들어나가는 느낌이라 큰 부담이 없었고요. 무엇보다 한 인물을 놓고 긴 시간 동안, 긴 대본으로 연기를 해보니까 전에 해보지 않았던 고민도 되더라고요. 그동안은 사극이나 캐릭터가 센, 특색있는 인물을 많이 했는데 이 드라마를 만났을 때 그냥 현재를 살아가는 가족 얘기, 따뜻하기도 하고 보통의 얘기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참여하게 됐죠. 안해봤던 이야기와 역할이라 끌렸어요."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도한 건 아니어도 KBS 주말드라마 특성상 홍종현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전세대 시청자들에게 이름 석자를 알리는 데 성공했다. 그는 "강아지 산책을 시키는데 많이 알아봐주시더라"면서 신기해했다. 그가 10년 넘게 연기를 해왔음에도 처음 겪어보는 일이다.

"이제는 어머니, 아버지 세대도 정말 많이 알아보시더라고요. 처음엔 정말 뿌듯하고 좋았죠. KBS 주말드라마 정말 많이 보시긴 하는구나 싶고 아직도 신기해요. 극중 김해숙 선생님이 돌아가신 결말을 예상은 했지만 정확히는 몰랐어요. 보통 주말드라마가 해피엔딩이잖아요. 죽음으로 마무리된 건 거의 없었던 것 같아서 그걸 좀 힘들거나 불편하게 보신 시청자도 계실 수 있어요. 사실 거기까지는 생각을 못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결말이었죠. 죽음으로 가족들과 이별한다는 걸 사실 알고는 있는데 모르는 것처럼 살잖아요. 부모님 생각이 많이 났죠."

공교롭게도 군입대를 앞두고 가족드라마에 출연한 홍종현은 자연스레 가족 얘기를 꺼냈다. 다행히 이번 작품을 통해 그는 얻은 점만 많았다고 했다. 그래서 '세젤예'는 그에겐 인생작, 혹은 대표작이라고 꼽힐 수 있을 법한 드라마로 남을 예정이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나와 살다보니 제가 생각해도 살가운 아들은 아니에요. 드라마에서 엄마가 고생을 많이 하고 딸들이랑 이런저런 갈등을 겪는 걸 보면서 까맣게 잊고 있던 엄마를 떠올리게 됐죠. 전에도 친하다고 생각은 했는데 드라마 보면서 더 가까워졌어요. 미안한 마음이 많이 들더라고요. 제 대표작이라면 이 작품을 꼽을 이유는 충분한 것 같아요. 배운 것도 많고 많은 분들이 저를 알아보게 해준 드라마니까요. 누군가한테 말해야 한다면 대표작이 '세젤예'라고 얘기하고 싶을 것 같아요."

현재 30세로 다음 작품을 기약할 수 없는 탓에, 홍종현은 계속해서 군입대 얘기가 나오는 게 조금은 민망한 듯 보였다. 그러면서도 "당연히 가는 거라 생각하고 지금은 마음이 편하다"고 의연한 태도를 보였다. 한창 잘되고 있을 때 군대가는 게 아쉽지 않냐고 물으니 "아무도 모르게 가는 것보다는 나은 것 같다"며 웃어 보였다.

"남자라면 누구나 가야 하는 거고 공백도 누구나 겪죠. 몸은 힘들어도 정신적으로는 조금 편하지 않을까 생각도 해요. 제게 위문편지를 보내줄 만한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아요. 겨우 몇 달 안보는데 그걸 굳이 보내줄까요? 남자들끼리 그럴 것 같지 않아요.(웃음) 면회는 (임)시완이 형에게 한번 간 적이 있어서 와주지 않을까 생각해요. 지금의 제가 아직 이룬 게 많지는 않지만 앞으로 더 배우 활동을 할 밑거름은 좀 다져놓은 것 같아요. 군대 잘 다녀오고, 하고 싶을 때까지 배우 일을 하는 것, 지금은 그게 제 목표예요."

jyyang@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