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스타톡] 신세경 "'신입사관 구해령', 존재만으로 가치 있었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신세경이 사극 '신입사관 구해령'으로 모든 편견을 깨부순 여성 서사를 완성해냈다. 지극히 비현실적 설정을 기반으로 한 드라마였지만, 신세경에게는 구해령을 연기한 모든 순간이 스스로를 증명하는 시간이었다.

지난 26일 종영한 MBC '신입사관 구해령'의 타이틀롤을 맡은 신세경을 만났다. 지난주 촬영을 모두 끝내 조금은 홀가분한 표정이었다. 아역부터 배우로 살아온지 벌써 20년이 넘은 그의 얼굴과 말에서는 이제 단단한 내공이 느껴졌다.

"'구해령'은 제게 뿌듯하고 자랑스러운 작품이었어요. 마지막 방송을 남겨둔 지금은 시청자들이 끝까지 좋은 드라마로 즐겨주셨으면 하는 마음 뿐이죠. 어쨌든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되기에 결말도 만족스러워요. 일단 조선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이 관복을 입고 출퇴근하고 관직에 나간다는 게 판타지 그 자체였어요. 저부터가 조선시대를 살아가는 일반 여성의 삶을 깨끗하게 잊고 싶다고 생각했죠. 모든 고정관념에서 빠져나와서 자유롭게 표현하고 싶었어요."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해령이 여성 사관으로 활약한다는 주된 설정 외에도, 그는 현실을 뛰어넘은 판타지적 인물 그 자체였다. 첫 방송 전부터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에서 해령이 혼례 전날밤 족두리를 쓰고 별시를 보러 뛰쳐나가는 장면이 화제가 됐다. 구해령의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상징적인 신이었음은 물론이다.

"해령이는 파격 그 자체죠. 단적인 예로 임금님 앞에서 뜻하는 바를 몽땅 털어놓고 속내를 여과없이 드러내기도 하고요. 혼례를 앞두고 족두리를 쓴 채로 달아나는 것도. 하나부터 열까지 표현하는 방식도 그렇고 굉장히 직선적이고 불꽃같은 여자예요. 저와 닮은 부분도 있지만 닮고 싶은 부분이 더 많아요. 그러고 싶어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표현하지 못할 때가 있죠. 아마 못그러는 사람들에게 해령의 행동이 묘한 카타르시스를 줄 거란 생각도 했어요. 저도 그랬거든요."

'신입사관 구해령'에 담긴 파격적이고 발칙한 발상들, 그리고 여성서사가 메인이 된 이야기들은 방영 전부터 여성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다. 특히 이 드라마의 주연이 신세경이어서 더욱 화제가 됐다는 게 흥미로운 지점이다. 데뷔 때 꽤 수동적인 이미지에 머물렀던 시절이 있었음에도, 신세경은 최근 여러 편의 작품을 거쳐오면서 자연스레 걸크러시 이미지를 얻게 됐음을 부정하지 않았다.

"캐릭터의 성향만 놓고 출연을 결정한 건 아닌데, 제 취향이 반영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겠죠. 지향하는 삶의 모습일 수도 있고 작품 색깔이 제가 살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했을 수도 있어요. 여러 요소가 합해져서 됐고 운도 따랐다고 생각해요. '구해령'은 언젠가 한번쯤은 드러내고 싶었던 가치관을 아주 색다르고 유쾌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래서 한계나 한정짓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고 많이 노력했죠. 어떤 한계를 정해놓고 생각하면 구해령은 처음부터 존재할 수 없는 캐릭터였어요."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많은 드라마들이 그랬듯, '구해령'에 쏟아진 반짝 호기심은 후반부까지 이어지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신세경은 "성패를 떠나 이 작품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 가치가 있었다"면서 보람찼던 경험이었음을 털어놨다. 극 후반부로 갈수록 해령과 이림(차은우)의 로맨스보다 주변 인물들과 사건으로 중심축이 옮겨가면서 일부 시청자들의 원성도 있었지만 이 역시 그에겐 별 문제가 되지 않았다.

"처음부터 각오가 남달랐고 정말 멋진 기회였어요. 이 작품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만으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죠. 억지로 갈등을 조장하거나 폭력적으로 하지 않고, 무해한 표현을 고수하고 있다는 지점에서 굉장히 소중한 작품이었달까요. 그런 마음으로 임했고 마지막까지 감사했어요.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가는 드라마가 될 거라고 생각했고, 주변 인물들의 서사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부분이 없었죠. 한두명의 주연들이 끌고 가겠다고 다른 인물들의 서사도 점프하거나 구멍이 없이, 다 동등하게 표현될 수 있어서 저는 오히려 좋았어요.(웃음)"

'뿌리깊은 나무'부터 '육룡이 나르샤', 그리고 '신입사관 구해령'까지 신세경은 유난히 사극을 사랑하는 배우다. 스스로는 "사극이라고 더 선호하는 것은 없다"고 말했지만, 그간의 행보를 봤을 때 단연 사극을 제작하는 감독들이 사랑하는 배우임에 틀림없다. 신세경은 스스로의 장점을 조심스레 조금 낮은 톤의 목소리가 아닐까 추측했다.

"딱히 사극이라 선호하는 건 아닌데 희한하게 사극을 많이 하게 됐어요. 여러 조건을 보시고 합이 좋다고 생각하셨던 걸까요. 한번은 제 목소리 톤이 좀 낮고 차분한 편이어서 사극을 할 때 플러스 요인이 되는 게 아닐까 생각한 적은 있어요. 시각적으로 보이는 외관도 중요하지만 목소리나 말투가 중요하게 작용하기도 하더라고요."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세경이 '구해령' 출연을 선택하고 연기하면서 어쩌면 책임감과 무게감을 느끼지 않았을까 한 지점은 또 있었다. 조선시대든, 현재든 주어진 상황에서 억압받는 이들은 있게 마련이다. 다행히 지금이라고 그때와 별다를 바 없는 제한적인 상황에 처해있는 이들에게, 특별히 여성들에게 이 드라마는 대리만족과 속 시원함을 가져다주는 데 성공했다.

"해령이 이림에게 '부부인으로 살고 싶지 않다'고 거절을 한다거나, 여러 장면에서 사실 공감해주실까? 궁금하기도 해서 반응들을 좀 살펴봤어요. 혼례 중 족두리를 쓰고 튀어나가서 별시를 보는 장면을 가장 좋아했는데, 나중엔 그런 해령이의 파격적인 면모를 시청자들도 즐기시는 것 같아서 좋았죠. 현대에도 그렇게 행동하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연기하면서 대리만족을 느끼기도 했고요. 구해령에게 요구되는 잣대들이 몇 가지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조선시대 여성들도 분명히 꿈이 있고 하고 싶은 것들이 있었을텐데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지금은 어느 정도는 개개인이 선택으로 이룰 수 있는 것들도 있잖아요. 그래서 나름대로는 그시대를 산 여성들의 절규를 해소해주는 것이 아닌가 싶은 순간도 있었죠."

신세경이 배우로서 '구해령'을 지금 이시기에 만난 건 어쩌면 필연이 아니었을까. 처음 이름을 전국구로 알린 '거침없이 하이킥'에서부터 몇년간은 신세경도 스스로가 원하든 원치 않든, 수동적이고 청순가련형 이미지에 갇힌 시절이 있었다. 여러 작품을 거치면서 신세경은 이제 그때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 듯 했다. 배우로서도, 인간으로서도 몰라보게 성장한 신세경의 다음 이야기가 기대됐다. 본인은 은근히 변호사를 해보고 싶다고 어필하며 웃었다.

"풍랑을 헤쳐나가는 듯한 시기가 있었죠. 힘든 과정이었지만 다행히 어떻게 지나간 지 모르게 금방 갔어요. 그때는 어떻게 수동적인 이미지를 깨겠냐고 많이 물어보셨는데 어렵긴 했어요. 제가 어떻게 바뀌길 원한다고 해서 바뀌지는 않는다는 걸 알고 있었거든요. 주체적인 여성이나 걸크러시 이미지를 의도하고 온 것은 아니지만 예전의 조언을 주로 듣는 입장에서 점점 더 제 의지가 많이 반영되게 바뀐 것은 맞아요. 이제는 모든 게 조금 더 편해졌죠. 앞으로 변호사 역할을 해보고 싶어요. 다만 바라는 건 연애하는 변호사 말고요.(웃음) 그 직업과 세계관을 온전히 전해줄 수 있는, 정의감을 드러낼 수 있는 역이라면 좋을 것 같아요."

jyyang@newspim.com [사진=나무엑터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