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나무 인삼이라는 오가피, “고혈압 약만큼 혈압 낮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2의 인삼, 나무 인삼이라고도 불리는 오가피. 식재료나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오가피 열매가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두릅나뭇과에 속하는 오가피는 주로 복통, 가려움증, 골절상 등에 쓰이는 약용작물이다. 오가피 열매는 각종 혈전 관련 증상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데 사용한다.

중국 명나라 약초학 연구서로 방대한 분량을 자랑하는 ‘본초강목’에서는 오가피 열매를 ‘추풍사(追風使)’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는 ‘풍을 몰아내는 사자’라는 뜻으로, 오가피나무 열매가 어혈, 풍증 등의 각종 혈전 관련 증상의 치료나 예방에 효과적이었음을 의미한다.

농촌진흥청은 경희대학교와 양지병원, 산업체와 함께 오가피 열매의 기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3년간 진행한 공동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하이닥

연구팀은 평균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 120~139mmHg, 평균 이완기 혈압(최저혈압) 80~89mmHg로 고혈압 전 단계에 해당하는 만 19~75세 남녀 80명을 대상으로 인체 적용시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오가피 열매 추출물을 하루 2g씩 먹은 집단은 위약을 먹은 집단보다 혈압이 유의적으로 줄었다. 수축기 혈압을 기준으로 정상 범위인 120mmHg에 도달한 대상자 비율을 보면, 오가피 열매 추출물을 먹은 집단은 48%였지만, 위약을 먹은 집단은 15%에 그쳤다.

동물실험과 활성 성분 분석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오가피 열매 추출물을 4주간 먹인 고혈압 쥐의 혈압이 202mmHg에서 142mmHg로 낮아졌다. 이는 대표적인 ACE 억제제로 고혈압 처방 약으로 쓰이는 캡토프릴(Captopril)과 비슷한 수준이다.

연구팀은 오가피 열매의 혈압 강하 효과에 대해 “오가피에만 함유된 ‘세코-사포닌계 화합물’이 혈압을 높이는 효소인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활성을 억제한 결과”라고 설명하고 “이는 캡토프릴이라는 고혈압약이 혈압을 낮추는 원리와 같다”고 덧붙였다. 세코-사포닌계 화합물은 식물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포닌 성분의 일종으로, 혈전 용해, 항염증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산화 의약 및 세포 수명)’ 등 2곳에 실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압조절’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 받은 오가피 열매는 이번 연구를 통해 부작용 없는 안전한 식품소재로 기존의 고혈압 치료제들을 보완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sunnyk@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