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청와대통신] 문대통령, 조국 논란 보고받자 "사법절차로 가려질 것" 일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전날 조국 법무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담당 검사에게 전화를 해 조 장관의 수사 개입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책임져야 할 일이 있는지 사법절차에 의해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내놓은 메시지를 통해 "조국 장관과 관련된 의혹들에 대해서는 엄정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사실 관계 규명이나 조국 장관이 책임져야 할 일이 있는지 여부도 검찰 수사 등 사법절차에 의해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의 책임 여부를 결정할 시점을 사법절차 이후로 잡은 것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검찰이 아무런 간섭을 받지 않고 전 검찰력을 기울이다시피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는데도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검찰은 성찰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검찰은 국민 상대로 공권력을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기관이므로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도 말했다. 조 장관 자택의 압수수색 과정에 대한 지적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야권이 수사개입 논란으로 조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고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한국당의 주장에 대해 저희가 드릴 말씀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전날 전남 순천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 정책박람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미 정상회담이 진행 중이니 검찰에 수사해도 조용히 하라고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했다"고 말했다.

강 수석은 그러면서 "검찰은 그 말을 듣지 않았고 대통령이 한반도의 운명을 가르는 회담을 하는 시간에 우리가 보았던 그런 일을 했다"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강 수석의 발언으로 청와대의 수사 개입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강 수석은 SNS에서 "검찰에 직간접적으로 다양하게 전달했다는 것은 당시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과 당에서 쏟아졌던 다양한 발언을 말한 것"이라며 "검찰 관계자 중 저한테 직간접적으로 연락받은 분이 있다면 손!"이라고 부인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강 수석의 발언에 대해 "문제가 있고 없고의 판단 자체를 안한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따라 조 장관 논란에 대해 야권은 탄핵 추진 등 격앙된 분위기를 보이는 반면 청와대는 변함없는 신임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dedanhi@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