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은품 때문에' 칫솔 구매, 치아 망치는 지름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정원 기자]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5+1’, '4+1’ 등 사은품이 있는 칫솔을 구매한 경험이 누구나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입속 치아와 주변은 세월이 지나면서 많은 변화를 겪는다. 몸이 자라면서 몸에 맞는 옷을 사는 것처럼 치아도 저렴한 것이 아닌 상태에 맞는 칫솔을 골라야 치주질환을 예방해 더 큰 돈을 절약할 수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치주과 박준봉 교수와 함께 올바른 칫솔을 골라야 하는 이유와 올바른 칫솔질에 대해 알아봤다.

◇ 양치만 잘해도 치주질환 예방 가능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3년 10478365명이었던 치주 질환 및 치은염 환자 수는 지난해 15749259명으로 50% 가량 증가했다. 특히 20대 환자는 증가율이 60%로 다른 나이대에 비해 많이 증가했다. 이에 박준봉 교수는 "잘못된 칫솔질과 음주‧흡연‧스트레스 등이 주 발생요인이다. 치주질환은 양치질로 확실히 예방가능한 질환이므로, 전문의와 상담해 자신의 치아 상태에 맞는 칫솔을 고르고 정확한 칫솔질을 하면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 치아 높이 짧은 어린이, 교합면 중심으로 칫솔질해야

어린이의 유치는 상하로 높이가 짧은 편이다. 특히 윗턱 대문니(앞니)는 좌우너비보다 상하 높이가 짧다. 그해서 잇몸은 높이가 낮고 넓게 퍼져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신체가 성장함에 따라 영구치(성인 치아)가 올라오는 간격을 만들기 위해 치아 사이가 벌어지기도 한다.

유치의 법랑질 두께는 영구치보다 얇아 충치 발생률이 높고 생기는 속도가 빠르다. 또한,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이므로 치아가 뼛속에서 잇몸을 뚫고 올라오는 동안 통증이 느껴져 칫솔질을 기피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음식물을 씹는 교합면을 중심으로 치아를 닦아줘야 한다.

◇ 길어진 성인 치아, 잇몸과 치아 경계부 중심으로 칫솔질

성인이 되면서 모든 영구치가 자라고 나면 어릴 때에 비해 확연히 상하 길이가 길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는 윗턱 대문니 좌우 너비보다 상하 높이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치아 사이의 잇몸도 뾰족하고 높아진다. 게다가 치아의 위에서 내려다보면 가운데는 볼록하고 옆 치아와 접촉되는 부위는 계곡처럼 쏙 들어가게 돼있다.

성인의 치아는 유치에 비해 길이가 길기때문에 치아 사이가 계곡 형태가 되어 칫솔모가 닿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때는 잇몸과 치아의 경계부를 중심으로 치간 사이에 칫솔모가 들어갈 수 있도록 힘을 주며 상하 진동하듯이 닦는 것이 좋다.

베이비뉴스

치간 사이에 칫솔모가 들어가도록 닦는 것이 좋다. ⓒ강동경희대병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치아 사이 공간 생기거나 보철치료한 노인, 특수 칫솔로 정확한 칫솔질 필요

60세 이상의 노인 치아는 치아 사이가 뻥뻥 뚫려 공간이 생기고 잇몸이 내려가는 치은퇴축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특히 치주병이 있으면 더 심하고, 빠른 속도의 치은퇴축이 나타나 음식물이 더 많이 끼게 된다. 게다가 젊을 때와 비교하면 침의 분비량이 적어 항상 입속이 뻑뻑하고 건조하다.

치은퇴축으로 치근(치아 뿌리)이 보이기 시작하면 칫솔 종류와 칫솔질 방법도 바꿔야 한다. 특히 보철물이나 임플란트를 한 경우에는 입속 구조가 바뀌기 때문에 특수 형태의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현재 사용하는 칫솔을 치과에 가져가서 내게 적절한지 확인해야 한다.

노인 시기에는 너무 열심히 칫솔질을 하면 치근이 닳게 되어 오히려 충치가 잘 생긴다. 치근에 충치가 발생하면 예후가 불량하기 때문에 열심히 보다는 정확한 칫솔질 습관이 필요하다. 대한노년치의학회에서 406090을 슬로건으로 사용한 적이 있다. 40에서 60까지 건강생활습관을 터득하지 못하면 60에서 90까지 건강하게 살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 칫솔을 고를 때는 내게 맞는 형태와 크기인지 꼼꼼하게 따져보자

우리가 신발을 살 때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고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도 내 발에 맞지 않으면 사지 않는다. 신발을 신어보고 불편한 점이 없는지 확인하고 구입하게 된다. 옷이나 다른 물건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칫솔은 어떤가? 마트에서 5+1이라 싼 값에 가격만 보고 산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 칫솔모의 형태와 크기가 내 치아에 적절한지 확인해야 한다. 내 치아 그리고 치아와 관련된 전신 건강은 매일하는 고유한 칫솔질 습관에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저작권자 Copyright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