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스타톡] 김명민 "'장사리:잊혀진 영웅들', 기억해야 할 역사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장사상륙작전 생존자 분들을 얼마 전 전승기념식 때 뵀어요. 친구들의 죽음이 헛되지 않게 많은 이가 기억했으면 좋겠다고, 그래야 친구들 대신 살아남은 죗값을 덜 수 있다셨죠. 그 말을 듣는데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배우 김명민(48)이 신작 ‘장사리:잊혀진 영웅들’로 관객들을 만난다. 오는 25일 개봉하는 이 영화는 평균 나이 17세, 훈련 기간 단 2주, 역사에 숨겨진 772명 학도병이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투입됐던 장사상륙작전을 그렸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 세대는 중요한 포지션이에요. 바로 위 아버지 세대가 전쟁을 경험했고 그걸 바로 아래 아이들 세대에 알려줘야 하죠. 사실 우리가 조선시대 역사는 알아도 근현대사에는 너무 무지하잖아요. 시대의 증인들과 동시대를 함께 살고 있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더욱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건 기억해야 할 영웅들의 이야기고 기억해야 할 우리 역사니까요.”

극중 김명민이 맡은 역할은 이명준 대위다. 한국전쟁 당시 학도병들을 살리기 위해 목숨 걸고 싸운 인물이다. 실제 장사상륙작전을 이끈 이명흠 대위를 모티브로 만들었다.

“역사적 사료가 정말 너무 없었죠. 밑거름으로 삼을 만한 재료가 없으니 어떻게 캐릭터의 방향을 잡아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곽경택 감독님과 현장에서 대화를 많이 나눴어요. 특히 카리스마 있는 쪽으로 갈 것인가 죄책감에 시달리는 쪽으로 갈 것인가 고민했죠. 그러다 감성적인 걸 덜어내고 이성적인 모습으로 가자고 판단했어요.”

현장에서도 김명민의 역할은 영화 속 이명준 대위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학도병으로 출연한 후배 배우들이 지치지 않도록 밀고 당겨주며 현장을 이끌고 나가는 게 그의 또 다른 롤이었다.

“이제 나이가 있다 보니 아무래도 현장에서 해야 할 몫이 있어요. 위아래를 책임지면서 스태프, 배우들이 융화하도록 해야죠. 또 제가 애들보다 높은 곳에서 입으로만 연기해서(웃음) 고생을 덜 하기도 했어요. 위에서 바라보는데 흐뭇하더라고요. 자기들끼리 시간을 보내면서 부딪치고 잘 지내는 게 보기 좋았죠.”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나처럼 이날 인터뷰의 종착지도 김명민의 연기 찬사였다. 영화를 본 모두가 그의 열연에 또 한 번 엄지를 치켜세웠다. 하지만 정작 김명민은 “이제 칭찬을 들으면 민망하다”며 “요즘은 누군가 말로 나를 때려줬으면 좋겠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세월이 흐르면서 안주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요. 스스로 잘 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그게 잘 안되죠. 나이를 먹으니 누가 날 때리는 사람도 없고요(웃음). 예전부터 남에게 관대하고 나에겐 인색하자는 생각을 계속해왔죠. 스스로를 인정한 순간 끝이라고. 그게 배우 김명민이 지금까지 온 원동력이기도 하고요. 근데 요즘 그걸 안하는 거죠.”

그렇다고 그대로 자신을 내버려 둔다면 김명민이 아니다. 그는 안주한다 느껴질 때면 ‘왜 남한테는 까칠하면서 스스로에게는 관대하냐’고 자문하곤 한다. 그리면서 자신을 향한 지인들의 냉정한 평가를 곱씹어 본다.

“지인 중에 모니터 요원들이 있어요. 감독, 작가, 의사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한 열 분 계시죠. 가차 없이 질타하고 채찍질해주는 분들이에요. 요즘은 그분들 말만 믿으려고 해요. 제일 마음 아픈 말이 ‘너 거기 저번에 한 그 역할 같았어, 그 톤이었어’ 뭐 그런 거예요. 물론 울컥하죠. 하하. 그래도 절 위해서 하는 이야기인데 감사히 새겨들어야죠(웃음).”

jjy333jjy@newspim.com [사진=워너브라더스코리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