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찰, 사상 초유의 현직 법무장관 자택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장관 아파트서 ‘11시간 강제 수사’

두 자녀 입학서류 제출 대학도 압수수색…인턴활동증명서 조사 차원

사모펀드·정경심씨 증거인멸 관여 등 각종 의혹 관련 자료 확보 나서

조 장관 “강제수사 경험한 국민 심정 절실히 느껴…장관 소임 다 할 것”

경향신문

압수품 들고 나온 검찰 수사관들 23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소속 수사관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한 후 압수물품을 들고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검찰 수사를 지휘할 수 있는 법무부 장관의 자택이 압수수색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영민 기자 viola@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54)의 자택, 딸(28)·아들(23)이 입학서류를 제출한 대학들을 압수수색했다. 조 장관 일가의 각종 의혹 수사 이후 조 장관 자택이 강제수사 대상이 된 것은 처음이다. 검찰 수사를 지휘할 수 있는 법무부 장관 자택이 압수수색을 당한 것도 처음이다. 검찰이 조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7) 등 가족과 인척뿐 아니라 조 장관 기소도 염두에 둔 강제수사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55분까지 11시간 가까이 자택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날 조 장관과 정 교수의 서울 방배동 자택, 아주대·충북대 법학전문대학원, 연세대 대학원, 이화여대 등에 수사관들을 보내 조 장관 자녀들의 인턴활동증명서 허위 발급,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정 교수의 증거인멸과 조 장관의 관여 등 각종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조 장관 딸과 아들이 한영외고 재학 때인 2009년과 2013년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허위 인턴증명서를 발급받아 상급학교 진학에 활용한 것으로 의심한다. 조 장관 측이 임의로 제출한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 2개에서는 조 장관 딸과 장영표 단국대 교수 아들(28)의 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로 보이는 파일이 나왔다. 인권법센터 전·현직 관계자들은 조 장관 딸에게 증명서를 발급한 적이 없고, 아들에게 발급한 증명서는 당시 센터장이었던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60)의 지시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출근길에 “(딸의)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다.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여러번 말했듯 저희 아이는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고 센터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았다”고 했다.

조 장관 5촌 조카 조모씨(36·구속)가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에서 빼돌려 정 교수 측에 전달한 10억여원, 코링크PE 투자사 더블유에프엠(WFM)에서 정 교수에게 고문료 명목으로 준 1400만원, 정 교수의 펀드 운용 관여 등과 관련된 자료도 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 일가 자산관리인이던 김모 한국투자증권 차장은 수사 이후 “조 장관 자택 하드디스크 교체를 도왔고, 조 장관이 ‘아내를 도와줘 고맙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조 장관이 정 교수의 증거인멸·은닉을 방조한 것 아닌지 의심한다.

검찰은 자택 압수수색에서 조 장관 딸이 받은 표창장 원본 존재 여부도 확인하려 했다. 정 교수는 2012년 9월7일자로 적힌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사문서위조)로 지난 6일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 수사관 6명은 조 장관 자택에서 오후 7시55분까지 압수수색을 진행한 뒤 박스 2개를 들고 나왔다.

조 장관은 퇴근길에 “강제수사를 경험한 국민들의 심정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마음을 다잡고 검찰 개혁과 법무부 혁신 등 장관으로서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유희곤·윤지원 기자 hulk@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