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무위, 조국 관련 국감 증인 협상 결렬…25일 계획서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책 국감돼야"vs"사모펀드 증인 불러야"…간사 협상 계속

연합뉴스

국정감사 (PG)
[최자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국회 정무위원회는 23일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놓고 협상을 진행했지만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과 관련한 증인을 두고 입장차만 확인하고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내달 2일부터 예정된 정무위 국감에서는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관련 의혹이 집중적으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감 증인으로 조 장관의 처남 정모씨,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 대표 이모씨, 웰스씨앤티 대표이사 최모씨, 윤규근 청와대 전 행정관 등을 증인으로 신청한 상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조 장관을 둘러싼 정쟁의 장으로 변질할 수 있다며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간사인 유동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책 국감이 돼야 하고, 조 장관의 인사청문회에서 관련 의혹이 충분히 증명됐다고 본다"며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 증인으로 채택한다는 것은 증인들에게 헌법이 보장한 기본권리를 침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원장은 받겠다고 했지만, 나머지 조 장관 관련 증인을 받아주지 못하면 민주당 신청 증인도 받지 못하겠다고 해서 협상이 결렬된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은 "정무위의 최대 쟁점은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의혹인데 민주당이 관련 증인을 단 한 명도 받지 못하겠다는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며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한국당 간사인 김종석 의원 측은 "민주당 지도부가 완강해서 한 원장까지 증인으로 받을 수 없다는 최종 통보를 받았다"며 "한국당으로서도 민주당 측 증인에 합의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정무위는 우선 25일 전체회의를 열어 일반 증인을 제외한 국감 계획서와 기관 증인 채택 안건 등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후 간사 협상을 지속하면서 최종 증인 협상을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다.

bob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