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노잼""정세균 좀 봐라" 황교안 만난 청년층 90분 쓴소리

댓글 2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중앙청년위원회와 신보라 의원 주최로 열린 '공정한 사회를 위한 청년 토크, 지20청년회의'에 참석, 청년들의 발표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에는 어른이 앞장서고 청년이 따라왔다면 지금은 같이 가야 할 시대가 됐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知) 20 청년회의’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황 대표는 “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청년 공동체와 같이 생활한 적이 있다. 내 또래 다른 사람들은 청년들과 대화가 안 됐는데 난 그때 1년을 거치면서 청년들을 이해하게 됐다”며 “그때보다 청년들의 실력이 훨씬 늘었고 자신감이 있다. 오늘 발제하면서 내용으로 (우리를) 많이 야단치는 걸 느꼈다”고 했다.

황 대표의 이 발언은 90여분의 행사가 끝날 때쯤 나왔다. 이날은 청년이 중심이 되는 행사인 만큼 한국당은 참석한 국회의원이나 당 대표의 모두발언을 생략했다. 또 보통 당 대표의 경우 행사 초반 발언을 한 후 자리를 뜨지만 이날 황 대표는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켰다.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중앙청년위원회와 신보라 의원 주최로 열린 '공정한 사회를 위한 청년 토크, 지20청년회의'에 참석, 청년들의 발표를 듣고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회의에선 한국당을 향한 쓴소리가 이어졌다. 백경훈 청사진 공동대표는 “백날 광화문에서 집회한다고 해도 청년들에게 다가갈 수 없다”며 “광화문은 우리 지지층만 만날 뿐이다. 대학생, 출·퇴근하는 사람들을 보려면 캠퍼스로 직접 가야 한다. 욕을 먹을 수 있지만 그렇게라도 만나지 않으면 언제 청년과 만나 소통할 수 있냐”고 했다. 또 “100명, 200명이 모인 대강당에서 하는 건 진정한 소통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희웅 그린닷 팀장은 “밀레니얼이 정치에 관심이 없는 건 ‘노잼’이기 때문”이라며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선 뉴미디어를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진보 진영에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기술을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백 대표는 “밀레니얼 세대는 공청과 경청할 플랫폼을 바라고 있다. 개인의 호불호가 있을 수 있겠지만 김제동씨의 토크 콘서트 슬로건을 봐라. ‘걱정말아요 그대, 얘들아 고생했다’ 등 함께 이야기해 보자는 분명한 시그널을 준다”고 했다. 박 팀장 역시 “유권자가 많이 성숙해져 자신과 소통하는 사람을 뽑으려 한다”며 “정세균 민주당 의원은 옆집 아저씨처럼 푸근한 이미지로 SNS에 업로드를 한다”고 소개했다.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중앙청년위원회와 신보라 의원 주최로 열린 '공정한 사회를 위한 청년 토크, 지20청년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회의는 신보라 한국당 최고위원과 당 중앙청년위원회 미래세대분과가 ‘20대가 세상을 보는 법’이라는 주제로 개최했다. 20대 청년층을 공략하려는 차원을 보인다. 한국당은 전날 발표한 ‘민부론’ 자료집도 핑크색을 썼다.

한국당의 노력이 당장 통할 지는 미지수다. 김동영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실장은 “한국당이 매력이 없다”고 잘라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연구를 보면 민주당에서 이탈하거나 문 대통령 지지층에서 이탈한 사람들이 한국당으로 가지는 않는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한국당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금 한국당이 정확히 보여주는 게 없기 때문에 그쪽으로 갈 이유가 없다”고도 했다.

실제 한국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19~29세 응답자의 더불어민주당의 지지도는 8월 둘째주 44%에서 9월 셋째주 33%로 급감했지만 같은 기간 한국당 지지율은 횡보(11%→10%)했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