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보성군, 철통 방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용철 기자] 전남 보성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유입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철통 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 최초로 확진되자 보성군은 곧바로 아프리카돼지열병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가동, 돼지 관련 축산차량에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내려 가축과 축산차량의 이동을 막은 뒤, 농장 일제소독을 했다.


또 가축 방역협의회를 개최해 축산단체와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철통차단 방역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방역을 철저히 할 것을 다짐했다.


한돈협회 관계자는 “우리 지역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유입되면 돼지 농가는 모두 전멸이라는 절체절명의 위기의식으로 철저한 소독을 시행해 청정축산 보성을 사수하겠다”며 차단 방역 의지를 나타냈다.


보성군은 현재 최첨단 소독시설을 갖춘 보성 거점 소독 시설에서 24시간 소독을 하고, 소독 필증을 발급해 축산차량을 통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파를 차단하고 있다.


특히, 돼지사육농장과 공무원을 맨투맨으로 연결한 1농장 1담당관제를 통해 질병 예찰에 힘을 쏟고 있으며, 농장 입구에 소독용 생석회를 까는 등 축사 내·외부 및 주변에 대한 철저한 소독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유입을 원천봉쇄하고 있다.


자체소독이 어려운 영세농가는 축협가축공동방제단의 소독지원으로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타 시도 간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돼지 출하 시 전라남·북도 외 지역으로 출하를 금지하며 전파 차단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치료할 수 없고 예방백신이 개발돼있지 않아, 일단 유입되면 우리군 한돈 산업과 축산업은 물론 지역경제에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상황종료까지 철저한 차단 방역에 힘쓸 것”이라며 “축산농가를 비롯한 주민들께서도 불법 축산물을 국내로 반입하지 않고, 농가 방문을 자제하는 등의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방역을 위해 돼지사육 농가에 80여 t의 축사 소독약과 야생멧돼지 기피제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야생동물의 농장진입을 막기 위해 돼지사육농장 울타리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군청 보유 소독 차량과 가축 공동방제단 7개 단을 동원해 주 1회 이상 농장 및 축사 소독을 지원하고 있다.



호남취재본부 박용철 기자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