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미, 24~25일 서울서 방위비 분담금 1차 협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내년 주한미군 주둔비 중 한국이 분담할 몫을 정하는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24~25일 진행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23일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한미 간 회의가 24~25일 간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뉴스핌

[평택=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6월 29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군 험프리스 기지에서 유엔사·주한미군사령부 본청을 개관하고 취재진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회의에 한국 측은 장원삼 외교부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대표를 수석대표로 외교부 국방부, 기획재정부, 방위사업청 등 관계부처 관계관이 참석한다.

미국 측은 제임스 드하트 국무부 방위비분담 협상대표를 수석대표로 국무부, 국방부 등 관계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국과 미국은 지난 3월 한국이 부담할 주한미군 주둔비를 지난해 9602억원보다 8.2% 인상된 1조389억원으로 하는 제10차 협정을 맺었다.

국회 비준을 거쳐 4월 5일 발효한 현행 협정의 유효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로 내년 적용분을 정하기 위해선 차기 협상이 체결돼야 한다.

방위비 분담금은 인건비(주한미군 한국인 고용원 임금), 군사건설비, 군수지원비 등 3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heogo@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