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류석춘 "매춘 권유 아냐" 황당 해명…연세대 "강의 중단"(종합)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류 교수 "너도 한번 해보라는 건 궁금하면 조사하라는 뜻"

정의기억연대 "류 교수 해명 말도 안 돼…학문 자유 포장 말라"

연세대 진상 조사 착수…"엄중히 대처할 것"

학생·시민사회 움직임 활발…연구실에 '포스트잇' 항의도

CBS노컷뉴스 김태헌 기자

노컷뉴스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의 중 일제 강점기 시대 일본군 위안부를 두고 '일종의 매춘'이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연세대 사회학과 류석춘 교수가 "격없이 소통한 스타일의 문제"라며 결백을 주장했다.

하지만 연세대는 류 교수 발언이 나온 해당 강의를 중단하고, 진상 조사를 벌여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총학생회와 동문회 등 학생 사회는 류 교수 해임을 촉구했고, 시민사회는 검찰 고발을 진행하며 파장은 커지고 있다.

류 교수는 23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너도 한번 해보라'는 발언은 궁금하다면 조사 해보라는 취지였다"며 "학생에게 매춘을 권유한 게 절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랜 시간 연세대 교수로 재직하며서 학생들의 격의 없이 소통해 왔다"며 "저는 강의 때 직선적으로 전달하는 스타일이다. 일부 학생이 불편해 할 수 있지만, 이것은 스타일의 문제이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태를 두고 강의에서 이뤄진 대화 내용이 유출된 것을 비판하기도 했다.

류 교수는 "강의실에서의 발언과 대화를 교수 동의 없이 녹음하고 외부에 일방적으로 유출해 보도하게 한 행위가 더욱 안타깝다"며 "대학은 기존 지식을 검증해 새로운 지식을 찾는 일을 사명으로 한다. 학문의 자유는 이것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개적인 토론을 거쳐 사실 관계를 엄밀히 확인하는 작업 필요하다"며 "기존 주장과 다른 주장을 하는 교수에게 외부 압력과 통제가 가해지도록 유도하는 일은 정말 대학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도 밝혔다.

류 교수는 "학생회와 대학 당국의 대처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강의실에서 발언을 맥락 없이 비틀면 '명예훼손' 문제까지도 고려할 수 있다"고 법적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런 주장에 대해 정의기억연대 한경희 사무총장은 "성희롱은 피해자 중심적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며 "류 교수 주장은 변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학교에서 이뤄지는 강의더라도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면 그것도 공공 영역에 포함된다는 법률 자문을 받았다"며 "(류 교수 발언이) 학문적 자유로 포장되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류 교수 해명에도 연세대는 문제가 된 강의를 즉시 중단했다.

연세대는 이날 공식 자료를 내고 "류 교수 발언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유감이다. 현재 윤리인권위원회(성평등센터)의 공식 조사를 시작했고, 해당 교과목 강의 중단 조치를 단행했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앞서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 과목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학생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 '위안부는 일본 민간이 주도하고 일본 정부가 방치한 것' 등 발언을 한 게 알려져 논란이 됐다.

그는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느냐'는 학생 질문에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답하기도 했다.

연세대 총학생회와 연세민주동문회, 이한열기념사업회 등 5개 동문 단체는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류 교수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기억연대 등 위안부 피해자 관련 시민단체도 성명서를 발표하며 동참했다.

일부 학생들은 류 교수 연구실 앞에 '왜곡된 역사의식 조장하는 수업 거부한다' '두고보지 않겠다' 등 내용의 포스트잇을 붙이는 등 항의를 이어갔다.

시민사회는 류 교수를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류 교수를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 성희롱 등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했다. 정의기억연대도 류 교수가 정대협(정의기억연대 전신)에 관해 강의 중 말한 내용을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등으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