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연세대, “위안부 매춘” 류석춘 강의 중단…진상조사 착수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세대 “윤리인권위원회가 공식 조사 개시”

류 교수 “수강생 현실 이해 위한 발언…혐오 발언 아냐”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지낸 류석춘 연세대 교수(사회학)가 수업에서 “위안부는 매춘”이라고 발언한 사실이 확인돼 지탄을 받고 있는 가운데, 연세대가 류 교수 발언에 대한 진상조사를 개시하고 강의 중단 조처를 했다.

연세대는 23일 “소속 교수의 강의 중 발언으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지난 19일 류 교수의 강좌 운영 적절성 여부를 따지기 위해 윤리인권위원회가 공식 조사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연세대의 설명을 보면, 윤리인권위는 절차에 따라 교무처에 조사 활동을 개시할 것을 공식 통보했고, 교무처는 류 교수에게 해당 교과목 강의 중단을 통보했다.

류 교수는 지난 19일 ‘발전사회학’ 수업에서 △자신을 ‘친일파’라고 주장하고 △위안부를 매춘부에 비유했으며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현 정의기억연대)은 통합진보당과 같은 단체라고 주장했다고 <프레시안>이 지난 21일 보도했다. 특히 류 교수는 수업에서 “(위안부는 매춘부와) 비슷한 거다. 그 사람들(매춘부들)이 왜 매춘하냐. 살기 어려워서다. 옛날(일제강점기)에도 그랬다”고 말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교육을 시켜주는 등 일본의 말에 속아서 간 것 아니냐”는 학생의 질문에 류 교수는 “지금도 매춘 들어가는 과정이 딱 그렇다. 지금도 ‘여기 와서 일하면 절대 몸 파는 게 아니다’ ‘매너 좋은 손님들한테 술만 따르면 된다’고 해서 접대부 생활을 하게 된다. 옛날에만 그런 게 아니”라며 매춘부와 위안부를 동일시하는 발언을 했다. 그러더니 류 교수는 “궁금하면 (학생이) 한 번 해볼래요?”라고 되묻기도 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발언이 알려지자 연세대 재학생과 졸업생은 연세대 쪽에 류 교수의 파면을 촉구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역대 연세대 총학생회와 이한열기념사업회 등이 모인 ‘류석춘 교수의 즉각 파면을 요구하는 연세인’은 지난 22일 오후 성명을 내고 “연세대는 일본 극우세력의 나팔수 구실을 하는 류석춘 교수를 즉각 파면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일제와 독재에 항거해온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진 모교에서 류 교수의 망언과 같은 부끄러운 일이 벌어진 데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연세대가 류 교수에 대한 파면을 결정할 때까지 학교 내외에서 파면 요구 서명운동, 총장 항의 방문, 교내 촛불집회 개최 등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기사 : “위안부는 매춘” 류석춘 망언 거센 후폭풍…연세대 동문들 “파면 때까지 투쟁”)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23일 류 교수를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 성희롱 등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하기도 했다.

류 교수는 자신의 발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수강생들이 현실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려 한 발언일 뿐, 매춘을 권유하는 발언도 혐오 발언도 아니”라고 해명했다. 류 교수는 이날 낸 입장문에서 “매춘에 여성이 참여하게 되는 과정이 가난 때문에 ‘자의반 타의반’으로 이뤄진다는 설명을 했고, 일부 학생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같은 질문을 반복했다. 수강생들이 현실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려 ‘궁금하면 (학생이 조사를) 해 볼래요?’라고 역으로 묻는 발언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결코 학생을 혐오하거나 차별하는 발언이 아니며 매춘을 권유하는 발언이라는 지적은 언어도단”이라고 반박했다.

김민제 기자 summer@hani.co.kr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 [▶[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