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연세대, '위안부 매춘' 발언 류석춘 강의 중단…류 "충격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발언한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의 강의가 중단됐다. 류 교수는 “혐오 발언이 전혀 아니다. 충격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3일 연세대는 “류 교수의 강좌 운영 적절성 여부에 대한 윤리인권위원회의 공식 조사를 19일 개시했다”며 “교무처는 류 교수의 해당 교과목 강의 중단 조치를 우선 단행했다”고 밝혔다.

연세대 관계자는 “최근 소속 교수의 강의 중 발언으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이 사안에 대해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학생들과 일제강점기 관련 강의 내용을 논의하던 중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학생 질문에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답했다.

류 교수는 또 “지금도 매춘 들어가는 과정이 딱 그렇다. ‘여기 와서 일하면 절대 몸 파는 게 아니다’라고 해서 하다 보면 그렇게 된다. 옛날에만 그런 게 아니다”라며 “궁금하면 (학생이) 한번 해볼래요?”라고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류 교수는 입장문을 통해 “식민지 시대는 물론 오늘날 한국, 전 세계 어디에도 매춘이 존재한다는 설명을 하면서 매춘에 여성이 참여하게 되는 과정이 가난 때문에 ‘자의 반타의 반’으로 이루어진다는 설명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자신의 발언을 받아들이지 않고 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일부 학생들이 현실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 “궁금하면 (학생이 조사를) 한번 해 볼래요?”라고 역으로 물어본 취지라는 게 류 교수의 주장이다.

그는 “이 발언은 학생에게 매춘을 권유하는 발언이 절대 아니며 차별을 위한 혐오 발언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랫동안 연세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학생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일에 소홀하지 않았다”며 “그래서 이번 사태는 저에게 더욱 큰 충격으로 다가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매춘을 권유하는 발언이라는 지적은 언어도단”이라고 반박했다.

류 교수는 법적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강의실에서 한 발언을 맥락 없이 비틀면 명예훼손 문제까지도 고려할 수 있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학생회와 대학 당국의 대처를 보면서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자신의 강의 내용이 보도된 것에 대해서도 불편함을 드러냈다. 류 교수는 “강의실에서 행해진 발언과 대화를 교수의 동의 없이 녹음하고 외부에 일방적으로 유출해 외부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하게 한 행위는 더욱 안타까운 대목”이라며 “갈등을 외부에 의도적으로 노출해 교수에게 외부의 압력과 통제가 가해지도록 유도하는 일은 대학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류 교수의 발언이 문제가 되자 연세대 총학생회는 강력 대응을 예고하고, 추가 제보를 받는 중이다. 또 연세대도 학교 차원에서 류 교수의 징계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