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광화문광장 사업 재검토…박원순 서울시장 "시기 연연하지 않을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 임기 내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청와대와 정부 제동에 의해 무기한 연기됐다. 지난해 여름 집값 상승을 부추긴다는 정부 반발로 기발표한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을 한 달 만에 전면 보류한 데 이어 두 번째로 청와대와 여론에 밀린 것이다. 이 문제로 시와 갈등을 빚었던 행정안전부는 원안을 철회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형태가 크게 바뀔 전망이다.

19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긴급 브리핑에서 박 시장은 "8월 말 문재인 대통령, 진영 행안부 장관과 만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논의했다"며 "관계 부처와 협력해 논의기구를 만들고 시민 의견을 더 수렴해 사업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업 시기는 연연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무기한 사업 보류를 선언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광장을 현재 크기보다 3.7배 더 넓히고 광화문에서 시청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지하공간을 만드는 사업으로 당초 1040억원을 투입해 2021년 완공할 계획이었다. 박 시장 임기는 2022년 6월까지다.

하지만 올해 1월 해당 안이 발표되자마자 유관 부처와 지역주민이 반발에 나섰다. 발표 이틀 후 당시 김부겸 행안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 일부 용지 광화문 편입 건에 대해) 사전에 합의된 게 없다"고 반발했고 종로구민도 "광장이 넓어지면 시위가 늘고 교통 불편이 가중된다"며 불만을 쏟아냈다. 박 시장 지지 기반인 시민단체마저 일제히 공사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부처와 각계각층에서 재구조화 원안 추진 반대를 외치고 문 대통령이 이에 손을 들어주자 박 시장이 한 발 물러선 것이다.

박 시장은 "시민을 이기는 시장은 없다"며 새로운 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시는 경복궁 바로 앞에 월대(궁중 의식에서 쓰던 높은 단)를 복원하는 안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월대를 복원하기 위해선 경복궁 바로 앞 도로를 메워야 하고 그렇게 되면 사직로와 율곡로를 U자형 우회 도로로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서울청사 일부 용지를 없애야 하는데 이 문제를 두고 행안부와 서울시가 갈등을 빚어왔다.

[나현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