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K팝의 자부심” 방탄소년단 뷔 ‘싱귤래리티’ 500일 맞아 전세계 팬들 축하러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의 숨겨진 최고의 명곡은? 전세계 유력 평단의 ‘베스트송’ 명단에 세계 최고의 곡들과 함께 선정되며 K-팝의 신기원을 연 곡은? 해외 투어 공연 중 5초마다 한 번씩 함성이 터진다는 환상의 무대는?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뷔의 ‘싱귤래리티(Singularity)’로 귀결된다.

18일 ‘싱귤래리티’ 공개 500일을 맞아 글로벌 팬들은 숱한 기록과 평단의 호평을 독차지해 온 명곡의 탄생을 기념했다.

‘싱귤래리티’는 방탄소년단의 솔로곡 중 최단 ‘1억뷰’를 기록한 곡으로, 한국 솔로가수 중 역대 최단 기간인 공개 15시간 만에 1000만뷰 달성, 방탄소년단 전체 컴백 트레일러 중 24시간 1240만뷰라는 최고 기록을 세운 곡이다.

세계일보

전 세계 유력 평단의 ‘베스트송’으로 선정, ‘K-팝과 사랑에 빠지게 하는 BTS Top5 히트송’에 선정, ‘글로벌 팬들이 뽑은 더 많이 알려져야하는 K-팝 수록곡 1위’에 선정된 뷔의 ‘싱귤래리티’


영국 가디언지, 미국 뉴욕타임즈와 LA타임즈를 비롯해 음악 평론가들은 뷔의 싱귤래리티를 ‘2018년 베스트송’으로 선정하며 수준 높은 솔로곡으로 방탄소년단의 음악적 지평을 넓혔다는 극찬을 이어가기도 했다.

또 Mwave의 ‘글로벌 팬들이 뽑은, 더 많이 알려져야 하는 K-팝 수록곡 1위’ ‘아미들이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무대’에 선정되는가 하면 미국 최대 공영방송국 PBS가 ‘미국의 일반 대중도 사로잡을 수 있는 K-팝 5선’ 중 방탄소년단의 곡으로는 유일하게 선택하며 뛰어난 음악성과 대중성을 모두 인정 받은 수작이다.

최근 타임즈나우뉴스(Timesnownews)는 “K-팝과 사랑에 빠지게 하는 BTS 톱5 히트송”에 솔로곡으로는 유일하게 싱귤래리티를 선정하며 그 뛰어난 인기를 반영하기도 했다.

세계일보

한국 실트 1, 2, 4위를 휩쓴 뷔의 ‘싱귤래리티’ 500일 축하


팬들은 ‘#Singularity500Days, #TaehyungOurPride, #소중한선물_싱귤래리티500일축하해’ 등의 해시로 500일을 축하했고 이는 곧바로 월드와이드 트렌딩에 올랐으며 특히 한국에서는 1, 2, 4위를 휩쓸어 아미들의 사랑을 대변했다.

세계일보

해외매체의 ‘싱귤래리티 공개 500일 축하’ 기사들 / 미국 라디오 103.7KISS FM의 ‘싱귤래리티 공개 500일 축하’ 기념 선곡


멕시코 매체 ‘나시옹렉스’는 “기존 K-팝에서 찾기 힘든 장르와 리듬의 싱귤래리티는 뷔의 뛰어난 안무와 곡 해석으로 타임지 선정 2018년 최고의 곡 10선중 4위, 롤링스톤지로부터 ‘러브유어셀프 전 티어’ 앨범 대표곡으로 선정되며 극찬을 받았다”며 팬들은 ‘싱귤래리티’의 성공과 뷔의 재능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올케이팝’은 BTS 앨범 중 유일한 R&B곡인 싱귤래리티가 K-팝의 역사를 다시 썼으며 팬들은 발매 500일을 축하하는 해시태그를 올려 뷔에게 감사를 표했다고 전했다.

최근 영화, TV 및 비디오게임 음악분야의 유명 작곡가인 미국의 닐 애크리(Neal Acree)의 방탄소년단 최애곡 중 유일한 솔로곡으로 싱귤래리티가 포함된 것을 알리며 명곡의 끝없는 인기를 재조명했다.

‘더 팝허브’도 뷔의 싱귤래리티 500일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남겼으며 ‘103.7KISS FM’ 역시 축하 메시지와 500일 기념으로 ‘싱귤래리티’ 선곡을 알려와 의미를 더했다.

슈퍼스타로서 안정적인 성공 대신 모험에 가까운 곡을 택한 뷔의 선택이 그의 탁월한 재능과 깊이 있는 해석을 통해 대중성과 음악성 모두 최고의 결과를 얻은 점은 K-팝의 저변확대에도 매우 고무적인 소식이다.

자작곡들을 통해 음악성을 다져온 뷔가 또 다른 전설을 만들 수 있을지 다음 음악적 행보가 주목된다.

추영준 기자 yjcho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