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CJ올리브네트웍스, AWS와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 구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를 도입해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신규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은 각종 방송 콘텐츠 내의 BGM 등 음악 사용 이력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상호 검증을 위해 투명하고 수정 불가능한 방식의 분산 원장을 이용함으로써 창작자, 방송사, 저작권협회 등 이해 관계자들은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다.

조선비즈

각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관리하도록 돕는 AWS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을 활용해 해당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외에도 CJ올리브네트웍스는 별도 서버를 통하지 않고 방송 콘텐츠에서 음원을 인식하고 추출하기 위해 AWS 엘리멘탈 미디어컨버트(AWS Elemental MediaConvert)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별도의 서버 없이 음원을 인식하고 추출할 수 있어 개발 및 운영 비용을 줄이고 관련 작업 시간을 단축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김응도 CJ올리브네트웍스 DT융합연구소 소장은 "음악 저작권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저작권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저작권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중요하다"면서 "신규 블록체인 기반의 저작권 관리 시스템이 저작권 관리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인철 AWS 코리아 이머징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상무는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완전히 관리되는 서비스로서 고객들이 쉽게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며 "이번에 CJ올리브네트웍스가 AWS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정민 기자(ja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