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동양대, 교직원들에 ‘발전기금 명목’ 수억원 강제 징수 의혹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수·과장급 1천만원, 이하 500만원 독려…버티면 인사 불익”

직원들 “최성해 총장, 무리하게 캠퍼스 추진하며 재정난 가중”

동양대학교가 학교 재정난을 이유로 교직원들에게 1인당 500만~1000만원에 달하는 학교발전기금을 내도록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발전기금 ‘강제 모금’으로 동양대가 교직원들로부터 거둬들인 돈은 적어도 수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18일 전·현직 동양대 교직원들의 말을 종합하면 학교 측은 2016년 말~2017년 초순 무렵 교무회의를 소집해 학교발전기금 갹출을 지시했다. ㄱ씨는 “고위 간부가 당시 회의에서 돈이 왜 필요한지는 설명 안 하고 ‘지금 우리가 돈을 안 내면 학교가 문을 닫을 수 있다’는 취지로 거의 협박성 발언을 했다”며 “결국 교수 및 과장급 이상 직원은 1000만원, 그 이하 직원은 500만원씩 내도록 독려하라고 지시가 내려왔다”고 밝혔다.

명목상으론 ‘독려’였지만 교직원들은 이를 강제 징수로 받아들였다. ㄱ씨는 “교수의 경우 특히 재임용, 폐과 등에 총장의 의중이 크게 반영된다”며 “안 내고 버티던 사람들도 막판에는 거의 다 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ㄴ씨도 “전 교직원들에게 향후 인사상의 불이익을 담보로 기부금을 강제 기부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ㄷ씨는 “발전기금을 안 낸 교직원 중엔 실제로 인사상 불이익을 받은 사람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심지어 기부금인데도 회계처리를 어떻게 했는지, 소득공제도 안돼 문제가 됐었다”고 말했다.

ㄱ씨는 “당시 학교 고위 간부가 ‘당장 돈이 없으면 사학진흥재단에서 빌려서 내면 된다’고도 말했고 실제 빚을 내 기금을 낸 사람도 있다”며 “기부금 소득공제가 안되는 문제가 교수회의에서 제기되자 최성해 총장이 버럭 화를 내며 ‘내가 사비로 채워주겠다’고 했는데 결국 안 채워줬다”고 밝혔다.

대학알리미의 공시 정보를 보면 2017년 기준 동양대의 교수 및 정규직 직원 숫자는 200명이 넘는다. 이를 근거로 추산해보면 동양대는 적어도 수억원, 많게는 10억원이 넘는 발전기금을 교직원들로부터 걷어들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동양대는 학교발전기금 홈페이지에 당시 기부금을 낸 교직원 명단을 공개해오다 최근 명단을 모두 삭제했다.

ㄱ씨 등은 동양대가 발전기금까지 걷어야 할 정도로 재정이 악화된 이유로 최성해 총장이 경기도 동두천에 ‘북서울 캠퍼스’를 추진한 점을 공통적으로 꼽는다. ㄴ씨는 “동양대가 원래 재정 형편이 좋은 편이 아니었다”며 “그럼에도 최 총장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면서 재정이 더 악화돼 급여를 못 주는 상황에 이르기도 했다”고 밝혔다. 북서울 캠퍼스 조성 공사 대부분은 최 총장의 친동생이 운영하는 건설사가 수주했다. 학교는 현재 이 건설사에 100억원이 넘는 공사 대금을 체납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진다.

경향신문은 학교 측에 발전기금 강제 징수 의혹 등에 대한 해명을 요청했지만 동양대는 아무런 답변을 보내오지 않았다.

송진식·박채영 기자 truejs@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