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방미 준비 본격 착수…한미회담·유엔총회 구상 집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오후 일정 비우고 내주 '비핵화 외교전' 준비 집중

'북미 대화 촉진·국제사회 지지 확보'…이번 방미 목적

트럼프에 북한 체제 보장 방식 중재안 제시할 가능성

유엔총회 기조연설 '한반도 평화' 국제사회 지지 확보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관저 접견실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통화를 하고 있다. 2019.09.18.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방미(訪美)까지 4일 앞둔 문재인 대통령은 18일부터 본격적으로 준비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 크리스토프 들루아르 국경없는기자회(RSF) 사무총장을 접견하는 것을 제외하고 오후엔 공개 일정을 잡지 않은 채 내주 예정된 '비핵화 외교전' 준비에만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오는 22~26일 미국 뉴욕을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 후 유엔총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남은 기간까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준비를 비롯해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열리는 양자 정상회담과 관련한 자료도 일일이 챙겨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4일 예정된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담을 한반도 평화 구상도 이제 막 가다듬기 시작한 단계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본격적으로 오늘부터 순방 준비에 들어갔다"며 "업무 담당 비서관실로부터 보고 받고 자료 검토하는 것이 반복되고 있다"고 전했다. 소관 업무를 맡은 비서관들과 수시로 접촉하며 국제사회에 제시할 구상을 기획하고,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미의 목적은 '북미 대화 촉진·국제사회 지지 확보' 두 가지로 요약된다.

문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방미를 결정한 것도 '이달 하순 대화 용의'를 밝힌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기점으로 북미 대화가 다시 꿈틀거리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청와대는 그간 문 대통령의 방미 일정을 두고 꾸준히 저울질을 해왔다. 무엇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성사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미국행을 추진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신 가는 것으로 실무선에서 추진돼 왔다.

즉 이번 방미는 사실상 유엔총회 참석보다는 트럼프와의 만남에 더 방점이 찍혀있다고 볼 수 있다. 북미 대화의 '전초전' 성격인 실무 협상을 앞두고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성격인 셈이다.

문 대통령이 16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대화를 적극 지지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하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도 중재와 촉진자의 역할에 비중을 싣겠다는 의지로 풀이됐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크리스토프 들루아르 국경없는기자회 사무총장과 접견을 위해 접견실로 들어서고 있다. 2019.09.18.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만남을 통해 북미 인식차 좁히기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북한이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 명의의 담화를 통해 체제 보장이 확실하게 있어야 함을 다시금 피력한 만큼, 북한의 안전 보장 방식에 대한 중재안을 제시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대북 강경파인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경질되고, 트럼프 대통령도 유화적 제스쳐를 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괄타결 비핵화를 요구하는 미국의 '빅 딜(big deal)' 방식에 조금의 변화가 생길지도 시선이 쏠린다. 미국 측이 유연한 대북 접근법을 언급하고 나선 상황에서 충분히 절충점을 모을 수 있다는 희망 섞인 관측도 적지 않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렵에 유지해온 대화 동력인 만큼,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선 유의미한 성과가 있어야 한다"며 "그 속에서 우리가 일관되게 추진해 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유의미한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3년 연속 참석하는 유엔총회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다시금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에서 "유엔 총회가 함께 만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 역시 북미 그리고 남북 대화가 재개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밑거름이라는 게 청와대의 인식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금까지 국제사회에 비핵화 지지 표명을 모은 것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돌리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계속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rediu@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