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음식·요리문화 전성시대… 주방 인테리어의 중심 레인지 후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자인 포인트로 존재감 급부상 / 부엌 상부장 밑 설치 ‘빌트인’ 대표적 / 침니 방식, 굴뚝 모양의 배기관 매력 / 탄소필터식, 쾌적한 주방환경 장점 / 팬모터 성능 좋을수록 흡입력 강해 / 후드 배기 배관 1.5m∼2m 넘지 않게 / 배기 자바라는 굴곡 적을수록 좋아

대한민국은 요리 축제 시대다. 요리에 대한 대중 관심은 계속 커지고 있다. 방송에선 해외 먼 나라로 한식 포장마차를 끌고 가고, 동네에선 연예인들이 “한끼만 주세요”하며 돌아다닌다. 산골에선 현지 작물로 삼시세끼를 만들어 먹는다. 이처럼 음식과 요리 문화가 주목받으면서 가정 중심도 거실에서 주방으로 옮겨지고 있다. 주방의 주인공은 식탁, 싱크대, 쿡톱, 냉장고 등이다. 이들에 가려 그동안 큰 관심을 못 받다 최근 디자인 포인트로서 존재감이 급부상한 아이템이 ‘레인지 후드’, 또는 ‘키친후드’로 불리는 후드다. 가스레인지 등 쿡톱 상부에 설치돼 생선·고기 등을 굽거나 조리할 때 발생하는 수증기, 기름 및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황 등 각종 유해가스와 냄새입자를 빨아들여 외부로 배출, 정화해주는 기기다.

◆후드의 역사와 기능

후드의 역사는 특허 기록으로 뚜렷하다. 1920년대 미국에서 부엌설비로 후드 개발 경쟁이 벌어진 덕분이다. 1926년 첫 발명이 이뤄진 후 1932년 헨리 브로언이 만든 제품이 큰 성공을 거두며 모든 부엌에 필수 설비로 후드가 들어가게 됐다. 지금도 미국 후드 시장은 당시 생겨난 ‘브로언 뉴톤’과 ‘벤트 어 후드’ 등이 선도하고 있다.

후드가 이처럼 짧은 시간에 전 세계 주방에 퍼질 수 있었던 건 그 기능성 때문이다. 기름을 튀길 때 올라오는 유증기에는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미세먼지, 강력한 발암물질이 들어있다. 또 구이나 튀김 요리를 할 때는 미세먼지가 발생한다. 이때 후드를 켜고 요리하면 미세먼지 농도는 20배, 일산화탄소는 7배, 포름알데히드는 5배 줄어든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이처럼 실내에서도 쾌적하고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후드의 역할이 중요하며 조리 중에만 후드를 켤 게 아니라 조리 후에도 상당 시간 후드를 가동하는 것이 좋다.

◆붙박이? 필터형? 후드의 종류

붙박이로 주방에 설치된 후드를 바꾸는 건 지금까진 흔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인테리어 수요가 커지고 특히 주방을 꾸미는 게 유행하면서 후드를 교체하는 집도 늘고 있다. 때맞춰 천편일률적인 기존 후드 상식을 깬 다양한 성능과 디자인을 갖춘 후드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가장 익숙한 형태는 역시 부엌 상부장 밑에 설치되는 ‘빌트인’ 방식의 후드. 일체감 있는 부엌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가격도 가장 저렴한 편이다. 가로 길이는 보통 60cm로 다른 후드에 비해 작은 편이다. ‘침니(굴뚝)’ 방식 후드는 빌트인과 비슷하나 존재감이 뚜렷하다. 배기관이 굴뚝 모양으로 바깥에 드러나는 게 매력이다.

세계일보

침니후드는 배기관이 굴뚝 모양처럼 바깥으로 노출된 후드. 일반적인 주방 빌트인 후드는 밋밋할 수 있기 때문에 침니후드를 주방 디자인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다.


아직 보기 드문 방식은 ‘탄소필터’식 후드다. 빌트인·침니 후드가 모두 바깥으로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증기 등을 빼내는 데 반해 이 제품군은 자체 내장한 탄소필터로 주방 공기를 거르는 방식이다. 저소음, 고성능 모터가 불쾌한 냄새와 연기를 강력하게 흡입해 조용하고 쾌적한 주방환경을 만들어준다고 주방업계는 설명한다.

또 일반 후드가 설치하려는 위치가 배기구멍과 너무 멀면 흡입력이 떨어지는 제약이 있지만 탄소필터 후드는 후드와 배기구멍을 연결할 필요가 없어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설치할 수 있다.

세계일보

다양한 후드가 주방을 변화시킨다. 탄소필터를 장착한 후드는 환기관 없이 아일랜드 위에 설치할 수 있다.


특히 탄소필터 후드는 아일랜드가 도입된 주방이 늘어나면서 인기다. 아일랜드 위에 독특한 모양으로 설치돼 디자인 구실을 톡톡히 한다. 다만 후드 무게를 버틸 수 있는 천장 보강 작업 또는 앵커 작업이 잘 이루어져야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다.

최근에는 가스레인지, 인덕션 등 조리기구(쿡톱)와 연동된 후드도 선호된다. 쿡톱 전원만 켜도 후드 조명이 자동으로 켜지며, 요리 중에는 사용량에 따라 후드 풍량이 자동 조절된다. 요리가 완료되면 조명이 자동으로 꺼지고 배관 내 오염된 공기를 배출한 뒤 후드가 자동으로 꺼진다. 쿡톱에 IR(적외선)센서 발신부가 내장돼 있고, 후드에 수신부가 내장된 방식으로 작동된다.

세계일보

주방 아일랜드 천장에 설치되는 후드. 이 제품은 세계 최초의 조명 후드로 은은한 조명이 고급스러운 부엌 분위기를 연출한다. 역시 탄소필터 후드로 덕트 없이 실내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후드 구매·설치 가이드라인

후드는 팬모터 성능이 좋을수록 강력한 흡입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팬모터 성능 외에도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우선 후드 설치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 후드부터 배기구멍 사이 거리가 멀어질수록 흡입력이 떨어진다. 만약 집을 짓는다면 주방을 설계할 때부터 자바라(후드와 배기구멍을 연결하는 배관) 길이가 1.5~2m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 배기 자바라 굴곡이 적을수록 좋다. 자바라가 올곧게 펴지지 않고 굴곡이 져 있다면 풍량이 감소해 성능이 떨어진다. 설치된 후드는 필터망 관리 상태가 중요하다. 후드는 찌든 기름때가 많이 묻기 때문에 필터망을 주기적으로 관리 및 교체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후드 크기는 최소한 조리 표면보다 넓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후드 성능은 보통 공기 흐름 속도(CFM 등) 등으로 측정되는데 적당한 수준이면 된다. 후드 가동 속도는 보통 3∼6단으로 구성된다. 요리할 때는 고속으로, 요리 후에는 저속으로 주방을 환기하면 된다. 일부 후드는 온도 센서가 내장돼 후드 아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자동으로 팬을 켠다. 배기 타이머를 사용하면 일정 시간 후 자동으로 작동 정지를 시킬 수 있다.

박성준 기자 alex@segye.com

자료·사진 제공 한샘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