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국 국가 울려퍼지자…등 돌리고 야유한 홍콩 관중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홍콩 시민들이 중국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 하나 포착됐습니다. 월드컵 예선전 경기를 앞두고 중국 국가가 울려퍼지자 관중들이 일제히 야유를 퍼부었습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홍콩에서 열린 홍콩과 이란의 월드컵 2차 예선전입니다.

그런데 경기 시작 전 홍콩 관중들이 일제히 등을 돌립니다.

그러고는 야유를 퍼붓습니다.

홍콩이 중국령이라 중국 국가가 연주되자 단체로 저항의 뜻을 나타낸 것입니다.

시위대의 상징인 검은 옷을 입은 관중도 눈에 띕니다.

검은색 홍콩 국기까지 등장했습니다.

[레오 판/홍콩 시민 : 비록 경기는 졌지만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우리는 자유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겁니다.]

다음달 중국 건국 70주년 전에 시위를 중단시키고 싶은 중국과 홍콩 정부는 시민들의 여론전 차단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시위의 주역 조슈아 웡이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다니자 강력 비판에 나섰습니다.

[화춘잉/중국 외교부 대변인 : 독일이 '홍콩 분열 분자'를 입국시켜 반중국 활동을 벌이도록 하고 하이코 마스 외무장관이 이런 인물과 만났다는 데 단호히 반대합니다.]

홍콩 인권민주주의법안을 논의 중인 미국 의회도 비판했습니다.

[캐리 람/홍콩 행정장관 : 외국의 의회가 어떠한 식으로든 홍콩의 내정에 간섭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이런 가운데 시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은 오는 15일 또 다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습니다.

어환희 기자 , 배송희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