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인터뷰] 'BJ 걸그룹' 바이올렛 "편견 깨고파…목표는 2집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김현식 기자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인 걸그룹 바이올렛(VIOLET)은 다른 걸그룹들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결성된 팀이다. 이 팀은 동영상 플랫폼 아프리카 TV가 진행한 댄서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졌다. 아프리카TV는 댄서 프로젝트 시즌2와 3에서 입상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인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를 진행해 구슬, 다다, 도연, 여리, 유은, 윤경 등 6명의 멤버를 선발, 트레이닝부터 음원 제작에 이르는 데뷔의 모든 과정을 지원했다.

시청자들의 투표가 멤버 선발 과정에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보면, 바이올렛은 엠넷 '프로듀스' 시리즈 출신 아이오아이, 워너원, 아이즈원, 엑스원과 비슷한 과정을 거쳐 가요계에 문을 두드린 셈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서울 삼성동에 있는 연습실에서 만나 데뷔 후 첫 인터뷰를 진행한 바이올렛 멤버들은 "'최초의 BJ 걸그룹'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데뷔를 준비했다"고 입을 모았다.

노컷뉴스

구슬


"7월 초부터 본격적인 데뷔 준비에 돌입해 보컬과 안무 레슨을 받았어요. 숙소 생활은 따로 하지 않고 출퇴근 형식으로 연습실에 모여 하루에 5~7시간씩 연습했죠. 준비 시간이 부족했지만 '정신 차리고 하자'는 마음을 먹고 하니까 안 되는 건 없더라고요. 준비 기간 중 각자 따로 개인방송을 하기도 했는데 최대한 걸그룹 데뷔에 포커스를 맞추면서 열심히 준비했어요" (구슬)

이들의 데뷔곡 '팡팡'은 사랑에 빠진 감정을 표현한 곡으로 티아라, 포미닛, EXID, 에이핑크 등 인기 걸그룹들과 호흡한 유명 프로듀서 신사동호랭이가 작사, 작곡했다. 안무 창작은 걸그룹 모모랜드의 '뿜뿜'과 '배엠'의 안무 제작을 담당했던 배완희 안무가가 맡았다. K팝 시장의 중심에 서 있는 제작진의 든든한 지원사격 속 데뷔곡을 준비한 바이올렛이지만, 곡과 퍼포먼스가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았다.

노컷뉴스

윤경


"정식으로 춤을 배워본 건 이번이 처음이라 너무 힘들었어요. 머리로는 알겠는데 몸이 따라주지 않아서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눈물을 뚝뚝 흘리기도 했었죠. 다행히 지금은 노래와 춤 실력이 많이 늘었어요. 나날이 실력이 발전하는 제 모습을 보면서 성취감도 느꼈고요. (미소). 다이어트도 열심히 했어요. 예쁜 모습으로 방송에 나오고 싶어서 무려 10kg을 감량했죠. 나중에 방송보고 나서 후회하지 말라고 하신 안무가 선생님의 말에 자극을 받았거든요" (여리)

"어릴 때부터 걸그룹들의 무대를 보며 춤을 따라 추는 걸 좋아하긴 했지만, 저 역시 춤을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어서 걱정이 많았어요. 그래도 7년 넘게 모델로 활동한 덕분에 연습을 잘 따라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카메라 앞에서 몸을 쓰고 표정 연기를 한다는 점에서 보면 완전히 다른 분야는 아니니까요" (다다)

노컷뉴스

여리


여리와 다다처럼 생에 처음으로 춤과 노래를 배운 멤버들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바이올렛이 아예 가요계와 인연이 없었던 멤버들로 구성된 팀은 아니다. 리더를 맡은 구슬의 경우 걸그룹 멤버로 데뷔해 3년여 간 활동한 경험이 있고, 메인 보컬 도연은 솔로 가수로 나서 앨범을 낸 바 있다. 도연은 SBS 음악 예능 '판타스틱 듀오'에서 노래 실력을 뽐낸 적도 있다. 구슬과 도연은 "과거 가수 활동을 했을 때 보다 훨씬 더 즐거운 마음으로 데뷔 준비를 했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걸그룹으로 데뷔했을 때는 억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회사가 하라는 대로 움직였어요. 그때와 달리 이번엔 아프리카TV 측과 의견을 조율하면서 데뷔를 준비해서 즐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멤버들 모두 개인 방송을 이끈 경험이 있어서 센스가 남다른데, 그 덕분에 팀워크에도 문제가 없고요" (구슬)

"솔로 가수로 활동할 땐 혼자 모든 걸 이겨내야 했기에 외로웠던 적이 많았는데 지금은 곁에서 함께 공감해줄 수 있는 멤버들이 있어서 좋아요. 또, 예전엔 큰 회사가 아니었다보니 의상이나 스타일링 같은 부분에서 아쉬운 점이 많기도 했는데, 아프리카TV 측에서 신경을 많이 써주고 계셔서 지금은 무척 만족스러워요. (미소)"(도연)

노컷뉴스

다다


그런가 하면, 윤경은 대학에서 실용댄스를 전공했었고, 유은은 백댄서로 활약했었기에 데뷔곡 '팡팡'의 퍼포먼스를 준비하는 데 있어 큰 어려움이 없었다.

"저 같은 경우엔 전공을 살려 2013년부터 커버 댄스를 주 콘텐츠로 한 방송을 했었고, 놀이공원에서 퍼레이드단원으로 활동하며 춤을 추기도 했었기에 즐기면서 데뷔를 준비했어요. 앞으로 더 많은 무대에 서보고 싶어요!" (윤경), "고등학생 때부터 백댄서로 활동하며 범키, 산이, 트로이, 혜이니 등 여러 가수 분들의 무대에 섰어요. 백댄서가 아닌 가수가 되어 무대를 꾸미게 되어 감회가 새로워요" (유은)

노컷뉴스

도연


바이올렛은 지난 1일 데뷔곡 음원을 공개했고, 같은 날 열린 '아프리카TV 스타리그' 시즌8 결승전에서 데뷔 무대를 가졌다. 아프리카TV 측에 따르면 바이올렛이 무대를 꾸밀 당시 동시 시청자 수는 약 14만 명에 달했다. 또, 유명 BJ가 진행하는 인터넷 방송에 출연한 날에는 음원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며 화제성을 입증했다. 멤버 6명의 '애청자'(아프리카TV 내에서 '팔로워' 개념에 해당) 수가 총 23만 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바이올렛은 탄탄한 팬층을 갖춘 상태에서 데뷔한 팀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애청자' 분들이 공개 오디션 현장에 직접 오셔서 많은 응원을 보내주셨어요. 연습실에 간식을 보내주신 팬 분들도 계시고요" (윤경), "바이올렛 데뷔 기념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는데 목표액인 1천만 원을 넘겼어요. 팬들이 후원해주신 금액으로 이달 중 팬미팅도 열 계획이에요" (구슬), "바이올렛으로 데뷔한다는 소식을 듣고 응원을 해주신 분들이 많았어요. 개인 방송 시간이 줄어든 부분도 이해해주셨고요" (여리), "바이올렛이 음악 방송에 출연하는 걸 보면 아는 사람이 TV에 나오는 느낌을 받을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윤경)

노컷뉴스

유은


'팡팡' 이후 또 다른 곡을 낼 수 있을지 없을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아프리카 TV 측과 맺은 계약 기간을 묻자 멤버들은 "세세하게 정해진 바가 없다"며 "'팡팡' 성적이 좋으면 신곡을 내주시지 않을까 싶다. 2집을 내는 것이 꿈"이라고 입을 모았다. "장수하는 걸그룹이 되고 싶다"는 바이올렛은 "BJ들에 대한 편견을 깨고, 누군가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팀이 되고 싶다"고도 했다.

"우리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어요. 편견이 완전히 없어질 순 업겠지만 열심히 하다 보면 부정적인 시선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유은), "요즘 연예인분들도 개인 방송 분야에 도전하는 추세잖아요. 저희도 기존 미디어 시장에서 빛을 발할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어요" (윤경) "6명이 힘들게 모였으니 앞으로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봐야죠. (미소). 멤버들 모두 방송을 해본 경험 덕분에 멘탈이 강해서 좋지 않은 시선이 있더라도 게의치 않고 활동을 해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개인방송을 하는 분들 중 가수를 꿈꾸는 분들도 많을 텐데, 그 분들이 저희를 보고 희망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싶어요" (구슬), "바이올렛을 보고 많은 분들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으셨으면 해요" (유은)

여섯 멤버 모두 개인 방송을 놓을 생각은 없다고 했다.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일이 즐거워요. 저의 지금 모습을 영상 기록물로 남겨둘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고요. 개인 방송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할 수 있을 때까지는 오래하고 싶어요. 방송인으로도, 걸그룹으로도 장수하고 싶어요" (윤경), "다양한 경험을 해본다는 건 좋은 일인 것 같아요. 앞으로 개인방송과 걸그룹 활동뿐 아니라 새로운 도전을 많이 해볼 생각이에요" (유은)

(사진=아프리카 TV 제공)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