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 "日 경제보복 성공할 수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대사, 공식석상서 日 작심비판

"한국은 피해자, 중국도 한국 편"

홍콩 시위엔 "자치권 보장 증거"

중앙일보

추궈홍 주한중국대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가 11일 한국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은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추 대사는 이날 인천에서 열린 '새얼아침대화'에 연사로 참석해 '한·중 관계와 한반도 형세'를 주제로 발표하며 한·일 경제 갈등 상황과 관련 "근현대 국가 관계에서 경제적 수단으로 제재해 상대를 굴복시킨 사례가 없다"며 "한민족은 자존감이 높고 의지가 강한 민족이기 때문에 아베 총리가 역사 문제를 이유로 경제 제재를 가하는 것은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본의 경제보복 카드 효과에 대해서도 추 대사는 "경제보복 조치는 효과도 없고 국제 사회의 지지도 받을 수 없다"며 "이러한 방식은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일본도 피해를 보게 돼 결국 포기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서 그는 "역사 문제에서 일본은 가해자이고 한국은 피해자이기 때문에 피해자가 조금 지나친 요구를 한다 해도 가해자는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중국은 일본 군국주의의 피해국으로 당연히 한국 입장에 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역시 역사적으로 일본의 피해국이라는 점에서 한·일 경제갈등 국면에서 한국 편에 설 것이라는 견해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국 배치를 놓고 한국에 대해 경제 보복을 했던 만큼 추 대사의 일본 비판은 중국에도 적용된다는 비판을 부를 수 있다.

추 대사는 최근 '범죄인 인도법'(송환법)에 대한 반발로 홍콩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데 대해선 "홍콩은 우리(중국) 영토"라며 "중국 지도부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것 자체가 '일국양제'(一國兩制·하나의 국가 두 개의 체제)가 정상적으로 가동하는 것이며 고도의 자치가 보장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홍콩 시위를 보도하는 언론에 대한 견해도 내비쳤다. 추 대사는 "서방 언론들이 중국을 흔들기 위해 편향적 보도를 하고 있다"며 "한국의 5대 교역 상대국인 홍콩 상황에 대해 한국인들이 정확히 이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