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1 (목)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제2의 드루킹 댓글조작?’… 한국당 “조국 관련 기사 추천수 조작 매크로 사용 의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이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실시간 검색어 조작 의혹 관련 나경원 원내대표와 함께 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항의 방문해 질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가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 일가 의혹과 관련된 기사에서 댓글 추천수를 조작한 정황이 발견됐다며 관련 댓글 전수 조사와 검찰 수사를 요청하고 나섰다.

한국당 박성중 미디어특위 위원장은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과거 드루킹 일당이 벌인 ‘댓글 조작’이 다시 시작됐다는 정황이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포털 사이트 ‘다음’의 뉴스 기사에 달린 문재인 대통령 옹호 댓글이 올라온 지 3분 만에 이미 추천 수 7428개, 비추천 천수 669개가 달린 기이한 현상이 네티즌에 의해 포착됐다”며 “이후 해당 댓글에는 10초 동안 추천·비추천이 각각 7664개, 685개까지 치솟은 뒤 약속이나 한 듯 동시에 멈췄다. 이때 추천 대 비추천 비율은 모두 정확히 91대9를 유지했다. 전문가들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7년 5월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포털사이트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드루킹’ 김동원는 지난달 항고심에서 김씨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위계공무집행방해·뇌물공여 혐의에 대해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원심보다 6개월 감형됐지만 1심과 마찬가지로 재판부는 여러 사람의 포털사이트 아이디(ID)를 받아서 댓글의 공감·비공감 버튼을 일괄적으로 클해 순위를 조작한 것을 형법상 업무방해죄로 인정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여론 조작세력은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 특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여러 확실한 정황들이 거듭 드러남에도 불구하고 포털이 실시간 검색어와 댓글 추천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방안 발표와 형사고소 조처를 하지 않는다면, 포털이 여론 조작을 묵인·방조해왔다는 것을 스스로 시인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친문조작 세력에 대해 경고한다. 여론을 조작하지 마라. 우리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끝까지 추적하겠다. 모든 형사적 민사적 법적 조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박 위원장은 △조 장관 관련 기사 댓글 수와 추천 수·실검 전수 조사 실시 △댓글 추천수와 실검 조작에 대한 검찰 수사 요청 △ 실검과 댓글 공감에 대한 공개 검증 등을 양 포털에 요구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한국당의 의혹제기에 대해 “내부 확인 결과 기계적 추천 등 어뷰징으로 볼 수 있는 패턴은 감지되지 않았다”며 “다음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어뷰징 패턴분석 및 제어 시스템을 마련해두었고, 동일 ID별 댓글 작성 횟수, 찬·반 횟수, 연속 선택 제한 기준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창훈 기자 coraz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