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프로게이머와 e스포츠

글로벌 인디게임 축제 'BIC 2019', 최다 관객기록 경신..'승승장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시(시장 오거돈)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이인숙)이 후원하고 사단법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서태건)가 주최하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19(BIC 페스티벌 2019)'가 올해 1만3천23 명의 관객을 기록하며 역대 최다 관객기록을 경신했다.

이 행사는 참관객들의 편의성과 볼거리 및 즐길 거리를 높이는 한편, 전시작품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앞으로 인디게임을 이끌어 나갈 세대를 발굴하는데 집중하기 위해 올해 실내 전시장소로의 변경, 루키(학생) 부문의 신설, 공식 캐릭터 공개 등 다양한 변화를 꾀했다.

이같은 변화는 '신의 한수'라고 평가받을 만큼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태풍 '링링'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다 관객기록을 갱신한 것도 실내로의 변경이 주효했으며, 루키 부문의 신설을 통해 게임의 다양성 부분에서 더욱 확장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대표 인디게임 축제로 커져가는 'BIC 페스티벌'의 위상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태국 등 해외 게임쇼 관계자가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 유치를 위한 부스를 꾸렸고, 해외 20개국 인디게임 개발자가 참석해 국내 게임시장 동향을 확인하기 위해 참관객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졌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행사도 풍부했다. 행사 1일차 컨퍼런스에서는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2일차 비즈니스 데이에서는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3~4일차 일반 전시를 통해서는 참관객들의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도록 지원했다.

뿐만 아니라, 일반 참관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로, 인디게임 개발자와 일반 관람객, 게이머, 업계 관계자 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정착했다.

시상은 일반부문 ▶Grand Prix에는 YCJY Games(스웨덴)의 ‘Sea Salt’, ▶Jury Prize에는 싱글코어게임즈(한국)의 ‘Frincess&Cnight’, ▶Excellence In Art에 사우스포게임즈 ‘SKUL’, ▶Excellence In Game Design에는 YCJY Games(스웨덴)의 ‘Sea Salt’, ▶Excellence In Experimental에는 터틀 크림(한국)의 ‘RP6’, ▶Excellence In Narrative에 COSDOTS(한국)의 ‘Unfolded: Massacre’, ▶Excellence In Casual에는 원더스쿼드 ‘온슬롯카’, ▶Excellence In Multiplayer에는 1Moby(태국)의 ‘The Last Bug’, ▶ Excellence In Social Impact에는 COSDOTS(한국)의 ‘Unfolded: Massacre’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루키부문에서는 ▶Rising Star에 카셀 게임즈(한국)의 ‘래트로폴리스’, ▶Excellence In Art에 Reverie Forge(프랑스)의 ‘Aurore’, ▶Excellence In Game Design에 오파츠(한국)의 ‘프로스토리’, ▶Excellence In Narrative에 호구스 게임즈의 ‘귀 없는 마을’이 선정됐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태건 BIC 조직위원장은 “인디게임과 인디게임을 지원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대중적인 관심이다. 행사가 매회 진행될수록 BIC 페스티벌의 역할이 중대해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인디게임 개발사분들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내년에도 BIC 페스티벌은 열심히 뛰겠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BIC 페스티벌'에는 크래프톤, 니칼리스, 엑솔라, 탭탭, 아마존웹서비스, 캡클라우드, 벙글, 뒤끝, 디볼버디지털, 원스토어, 에픽게임즈코리아 총 11개 기업이 후원했으며, 앱러빈이 오프팅파티 호스트를 맡고 삼성 갤럭시 스토어가 스페셜 파트너로 참여해 인디게임사를 지원했다.

글 / 게임동아 조학동 기자 <igelau@gamedonga.co.kr>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game.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동아닷컴과 IT동아가 함께 운영하는 IT 교육 및 콘텐츠 개발 전문 교육기관 스킬트리랩. 당신의 무한한 가치를 응원합니다. (http://www.skilltreelab.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