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켓몬스터 소드/쉴드' 공식 이미지 (사진출처: 게임 공식 영상 갈무리)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닌텐도는 지난 4일, ‘닌텐도 다이렉트’를 통해 향후 출시될 신규 게임 및 콘텐츠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곧 출시를 앞둔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역시 다양해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포켓몬 캠핑, 포켓몬 카레, 새로운 포켓몬 소개 등 다수 흥미로운 정보가 공개됐다.
논란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소개하는 부분에서 불거졌다. 영상에서 각종 치장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부티크’에 입장하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우측 상단에 ‘Now Saving’이라는 문구가 출력된 것이다.
▲ 닌텐도 다이렉트 중 나온 문제의 영상 (영상출처: 닌텐도 공식 유튜브)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우측 상단에 1초 남짓 'Now Saving...'이라는 문구가 출력된다 (사진출처: 닌텐도 공식 영상 갈무리)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유는 ‘포켓몬스터’라는 게임이 ‘수동저장’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게임이기 때문이다. 게임에는 같은 포켓몬이라도 초기 능력치에 따라 다른 성능을 보여주는 ‘개체치’라는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이 ‘개체치’는 포켓몬을 포획하거나 알을 부화시켰을 때 랜덤으로 정해진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높은 개체치를 가진 포켓몬을 효율적으로 얻기 위해 포획 직전 상태로 저장/불러오기를 반복하는, 일명 ‘개체치 노가다’를 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자동저장’ 시스템이 도입되면 이러한 ‘개체치 노가다’를 할 수 없게 된다. 예를 들어 ‘포켓몬 알’을 부화시키거나, 전설의 포켓몬을 포획/퇴치하는 순간 자동저장이 되는 경우 데이터를 다시 불러올 수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원하는 개체치의 포켓몬을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물론 이것이 사실은 ‘배틀 프런티어’처럼 사전에 저장 여부를 미리 알린 것은 아닌지, 혹은 ‘부티크’에 한정하여 ‘자동저장’이 되는지 등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다. 또 수동저장 기능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에 ‘자동저장’이 단순히 켜고 끌 수 있는 편의성 옵션으로 추가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 시스템 상 '수동저장' 기능은 여전히 존재한다 (사진출처: 닌텐도 공식 영상 갈무리)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포켓몬스터 소드/실드’는 오는 11월 15일 닌텐도 스위치를 통해 전 세계 동시 발매된다. 게임에 대해 출시 전부터 각종 논란이 불거지며 기대보단 우려의 시선이 모이는 가운데, 과연 이번 신작은 차세대 ‘포켓몬스터’가 될 것인지, 아니면 역대 최악의 ‘포켓몬스터’로 이름을 남기게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게임메카 안민균 기자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