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방탄소년단 정국 솔로곡 유포리아 '멜론+가온→빌보드+스포티파이+애플뮤직' 음원 절대강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정국의 솔로곡 ‘유포리아’가 또 한번의 거침없는 행보로 새로운 기록을 쓴 소식이 전해졌다.

세계일보

지난 5일 유포리아는 케냐 '애플 뮤직' 톱 트랙 1위에 올랐고 전날에도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아이튠즈' K-팝 차트 1위, 영국 아이튠즈 K-팝 200차트 12위에 등극했으며 2016년 정국의 솔로곡 비긴(Begin)과 작사에 참여한 매직숍(Magic Shop)이 49위, 58위에 함께 올랐다.

이와 함께 유포리아는 '샤잠' 톱 송 바이 BTS(Top Songs By BTS) 리스트에서 검색량 26만 7000건으로 11번째에 올라 있고 '스포티파이' BTS 퍼퓰러(BTS popular) 리스트 톱5에 그룹 솔로 곡 중 유일하게 속했다.

최근 유포리아는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역대 K-팝 전체 솔로곡 중 3위, 그룹 솔로곡 중 1위로 랭크돼 있고 현재 8550만 이상 스트리밍을 달성하며 여전히 글로벌 음원 파워를 자랑하고 있다.

약 한달 전 ‘차트데이터’ 공식 트위터 계정이 “유포리아가 현재 미국에서 20만 이상의 곡이 판매됐다”고 발표했고 이 또한 그룹 솔로곡 중 가장 많이 팔린 수로 기록됐다.

이와 함께 ‘빌보드 월드 디지털송 세일즈’ 22주 동안 차트인하며 K-팝 남자 아이돌 중 역대 최장 기간으로 차트인 해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거뒀다.

해외 음원 사이트, 음악 매체 외에도 지난 달 28일 국내 '멜론'에서 유포리아의 좋아요 수가 18만을 넘었고 2018년과 2019년 유포리아의 가온 디지털 포인트 합산 수치가 3억 1000만 이상에 달해 방탄소년단 솔로곡 중 가장 높고 그룹 전체 곡 중 8번째로 높은 수치에도 올라 "전 세계인들의 귀를 사로잡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온지수는 다운로드, 스트리밍, BGM 차트 성적을 토대로 주간·월간·연간 차트 순위를 정하는 점수를 말한다.

세계일보

한편 유포리아를 '2018년 베스트 오브 인 스토어 플레이 리스트' 에 추가 한 적 있는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 'H&M'의 리서치 센터장이자 데이터 컨설턴트 '크리스토퍼 와일리'가 방탄소년단 정국의 생일을 축하하는 글을 트위터에 게시하며 이슈를 모았다.

이에 팬들은 음악 유포리아로 맺어진 특별한 인연에도 주목했지만 그가 의류 및 생활용품 등 직접 입거나 사용한 상품들에 대해 품절이나 판매 대란을 일으키는 방탄소년단 정국의 막강한 파급력, 영향력을 익히 알고 있을 것이라 짐작하기도 했다.

세계일보

지난 1일 팬들이 정국의 생일 기념으로 솔로곡 유포리아를 라디오에 신청해 '칠레'에서는 9군데, 멕시코 2군데, 우루과이 1군데에서 곡이 흘러 나왔고 특히 라디오 곡 신청은 많은 인원이 신청해야 채택된다는 점에서 깊은 정성을 엿볼 수 있었다.

발매한지 1년이 지났음에도 방탄소년단 솔로곡으로 '아이튠즈,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샤잠, 빌보드, 멜론, 가온’ 등에서 여전히 자체 기록을 갈아 치우며 새 역사를 써내려 가고 있는 정국은 유포리아로 팬덤을 넘어 대중적으로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란 사실을 점점 입증시켜 나가고 있다.

목소리 하나 만으로 전 세계에서 무수한 기록을 이뤄내며 수치로 증명하고 있다는 점에 개인 솔로곡과 여러 아티스트와의 콜라보, OST 등 보컬 리스트로서 향후 개인 활동의 행보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추영준 기자 yjcho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