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EU, 브렉시트 추가 연기 동의할까…전망은 '불투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U 27개 회원국 만장일치 승인해야 가능…상당수 회의적 분위기

'노딜 브렉시트' 피하려 조건부 수용 가능성도

연합뉴스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영국 하원이 자국 정부가 유럽연합(EU)에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3개월 추가 연기를 요청하도록 하는 법안을 가결했지만, EU가 이를 승인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오는 10월 31일로 예정된 브렉시트 시한을 연장하려면 영국을 제외한 27개 EU 회원국 정상이 만장일치로 동의해야 한다. 그러나 회원국들이 추가 연기를 모두 승인할지는 미지수다.

앞서 브렉시트 시한을 이미 두 번 연장했는데도 여전히 브렉시트에 관한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시한을 3개월 연기한다고 해서 뾰족한 돌파구를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5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EU 순회 의장국인 핀란드의 안티 린네 총리는 전날 추가적인 브렉시트 시한 연장에 대해 EU 내에서 폭넓은 지지가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취재진에게 EU는 눈에 띄는 무엇인가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미래 시나리오 같은 것을 필요로 한다면서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질 것 같지 않은 시한 연장은 의미가 없다고 했다.

그는 EU 27개 회원국 안에서 이 같은 연장에 대해 다수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미셸 바르니에 유럽연합(EU) 브렉시트 협상 수석대표는 전날 EU 외교관들에게 영국이 교착상태를 깰 어떤 구체적인 제안도 내놓지 않아 양측간 협상이 마비 상태라고 밝힌 바 있다.

영국 일간 익스프레스는 EU의 한 소식통이 영국에서 총선이 있지 않는 한 브렉시트 시한 추가 연장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EU 또한 큰 혼란이 불가피한 '노딜 브렉시트'만은 피하고 싶어하는 것이 사실이어서 만약 영국의 연장 요청이 있으면 일단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는 한 EU 외교관을 인용해 만약 영국이 브렉시트 시한 연기를 요청해오면 EU 27개 회원국이 그것을 거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EU가 영국의 요청을 수용할 의향이 있더라도 총선이나 제2의 브렉시트 국민투표 등 좀 더 엄격한 정치적 조건을 내걸 수 있다.

또 프랑스 등 일부 국가는 추가 시한 연장이 브렉시트 문제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등 영국에 분명한 설명을 요구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