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한국당 "'조국 힘내세요' 실검 조작은 '제2의 드루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the300]나경원 비롯해 당 미디어특위, 네이버 항의 방문 계획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최고위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9.5/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5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응원하는 실시간 검색어 띄우기 운동에 대해 '제2의 드루킹 사건'으로 규정했다. 한국당은 이날 포털 사이트가 이를 방치한다고 항의하는 의미에서 네이버 본사를 방문할 계획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오후 3시 30분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아울러 당 미디어특위 법률지원단에서는 이 사건 관련 당 차원의 고발을 검토 중이다.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실시간 검색어가 특정 정치세력의 소위 '좌표찍기'에 의해 조작되는 정황은 지난달 27일부터 포착됐다. 포털 사이트에는 느닷없이 '조국 힘내세요'가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올라왔다"며 "이후 '가짜뉴스 아웃(28일)', '한국언론사망(29일)', '법대로 임명(30일)', '근조 한국언론, 보고 있다 정치검찰(9월3일)' 등 조국 후보를 응원하는 검색어가 차례로 검색어 상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조국 후보를 지지하는 일부 정치 세력에 의해 실시간 검색어가 손쉽게 조작되는 신종 여론조작 수법은 지난 대선 당시 드루킹 사건을 연상시킨다"며 "포털의 여론조작이 얼마나 쉬운지, 그리고 포털이 어떻게 여론조작을 묵인 또는 동조하고 있는지 점을 다시 환기시킨다. 양대 포털의 전직 간부들이 현재 청와대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과 무관한지도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미디어 특위는 "지난 드루킹 사건 이후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개선을 약속하고 2018년 10월 실검 운영방식을 일부 변경했다. 그러나 이번 실검 조작 사태는 그러한 네이버의 조치는 미진했거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포털업체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조작 불가능하도록 제대로 손봐야 한다. 제대로 관리할 자신이 없으면 차제에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자체에서 손을 떼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포털업체에 △실시간 검색어 조작 세력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수사요청할 것 △여론조작의 우려가 있는 검색어가 실시간 검색어에 뜨지 않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강구할 것 △ 네이버와 다음은 포털 여론조작과 관계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재발되는 점을 감안, 해당 알고리즘과 정치적 어뷰징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공개가 어렵다면 국회 과방위 차원에서 열람하게 할 것 등을 요구했다.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