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잔돈으로 저축·투자… 불경기에 뜨는 ‘잔돈금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잔돈 모아 아마존 등 해외주식 사기도
시중은행·핀테크 기업 앞다퉈 서비스
‘소확행 투자’ 모바일로 간편하게 해결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이 3일 카드 이용 내역과 연계해 자동으로 펀드에 투자하는 ‘소액투자서비스’를 시작했다. 신한카드로 4100원을 결제했다면 1000원 이하 잔돈인 900원을 펀드에 투자하는 식이다. 카드 결제 건당 투자금액을 2000원으로 정했다면 하루에 카드 세 번을 결제하면 6000원을 투자할 수도 있다.

이처럼 금융사들이 불경기에 얇아진 금융소비자들의 지갑을 파고드는 ‘잔돈금융’을 내놓고 있다. 큰 결심을 하지 않고 부담 없이 소액을 투자하는 ‘소확행 투자’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해결해 주는 게 특징이다.

에이콘스, 콰피탈, 레볼루트 등 해외 핀테크(금융+기술) 업체들의 잔돈금융 상품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에이콘스는 자사 애플리케이션에 연동된 신용카드를 쓴 뒤 잔돈을 저축하고 일정 금액을 넘으면 투자하는 방식으로 인기를 끌었다. 장명현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원은 “해외에서 잔돈금융은 모바일 기기는 친숙하지만 투자와 저축에는 여유가 없어 소극적인 젊은층을 대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도 핀테크 기업들이 적극 나서고 있다. 토스는 물건을 산 뒤 1000원 미만 잔돈을 연동된 토스머니 계좌에 저축하는 ‘토스카드’를 지난 4월 내놨다. 지난 7월 말 기준 토스카드는 100만장 이상 발급됐다. 9월 초 기준 25만명이 잔돈저축 기능을 이용해 41억원을 저축했다. 본인의 선택에 따라 잔돈저축 기능을 쉽게 껐다가 끌 수도 있다. 다만 금융사 계좌가 아니라 은행 계좌에서 잔돈을 토스머니 계좌로 저축하는 방식이어서 이자가 붙지는 않는다.

핀테크 스타트업 티클도 카드를 쓴 뒤 1000원 미만의 잔돈을 일주일 동안 모아서 미래에셋대우의 종합자산관리계좌(CMA)에 넣어 준다. CMA는 하루만 넣어도 금리가 붙는다는 게 장점이다. 이후 다른 증권사나 은행 계좌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른 핀테크 업체 우디의 버디코인은 자판기에 잔돈 동전을 넣으면 각종 프랜차이즈에서 쓸 수 있는 포인트 등으로 바꿔 준다.

기존 금융사가 내놓은 잔돈금융은 저축성 상품이 많았다. 지난해 웰컴저축은행이 내놓은 ‘잔돈모아올림적금’은 통장에 남은 1000원 미만의 돈을 적금해 연 2.8~3.0% 금리를 줬다. 가입자의 절반가량이 30대로 사회 초년생의 인기를 끌었다. IBK기업은행의 ‘평생설계저금통’은 카드 사용 금액에서 만원 미만의 잔액이 적금(연 1.6%)이나 펀드로 자동이체됐다. 신한금융투자는 다음달 신한카드로 결제한 뒤 잔돈을 모아 아마존 등 해외 주식에 0.01주씩 투자하는 상품을 내놓는다.

금융권 관계자는 “과거에는 커피를 마실 소액을 안 쓰고 모으면 목돈이 쌓이는 ‘카페라테 효과’를 노린 상품이 많았는데 역으로 쓰고 남은 자투리를 모은다는 점도 최근의 특징”이라면서 “최소 투자금액도 없어 가벼운 마음으로 투자를 체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