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4대강 보' 결정할 국가물관리위 출범…물분쟁 해소 나선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물관리 통합 계획 수립…이총리·허재영 공동위원장 체제 39명 구성

연합뉴스

4대강 보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이유미 기자 = 국가 차원의 물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물 관련 분쟁을 조정하기 위한 대통령 소속 국가물관리위원회가 27일 출범했다.

물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기 위원 위촉식과 1차 회의를 잇달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해 제정된 물관리기본법에 따라 출범한 위원회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총 39명으로 구성됐다.

물관리 전문성 확보와 지역 의견 수렴을 위해 다양한 전문 분야 위원들을 위촉했으며, 4대강 유역을 대표하는 유역물관리위원회 위원장(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섬진강) 각 1인(총 4명)도 당연직으로 포함했다.

연합뉴스

국가물관리위원회 민간위원들과 기념촬영 하는 이낙연 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기 국가물관리위원회 허재영 민간위원장 등 민간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8.27 kimsdoo@yna.co.kr



위원회는 이날 위원회 운영계획을 보고받고 운영 규정을 심의·의결했다.

우선 효율적 운영을 위해 ▲ 계획 ▲ 물분쟁 조정 ▲ 정책 등 3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계획 분과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수립·변경, 유역계획 및 물 관련 계획이 국가계획과 부합하는지 여부, 유역 범위의 지정, 물 관련 법령 제·개정 사항을 검토한다.

물분쟁 조정 분과는 중앙행정기관이나 광역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물분쟁, 둘 이상의 유역에 걸친 물분쟁, 유역 내에서 발생한 물분쟁 중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이 공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인정한 사항을 다룬다.

이에 따라 현재 정치권과 지역별 의견이 엇갈리는 4대강 보(洑) 해체 여부 등을 우선 다룰 것으로 전망된다.

물관리위원회는 보와 관련해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제시한 방안을 최종 결정하게 된다.

앞서 지난 2월 조사·평가 기획위는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 가운데 세종보와 죽산보를 해체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했으며, 올해 안에 한강과 낙동강의 11개 보에 대해서도 처리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보 처리 관련 절차, 시기 등 언제까지 어떤 방식이나 방향으로 결정할지는 앞으로 물관리위원회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책 분과는 국가 차원의 물 관련 결정이나 조정이 필요한 정책·현안,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의 이행상황 및 물관리 전반에 대한 평가 등을 검토한다.

위원회는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수립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수질보전·수량확보·재해방지 등 분야별 물관리 계획을 통합·재편한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 계획은 물관리기본법 규정에 따라 법 시행 후 2년 이내인 2021년 6월까지 수립이 완료돼야 한다.

위원회는 물관리 정책 수립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국민제안 홈페이지를 운영할 방침이다.

허재영 민간위원장은 "국가물관리위원회를 통해 물 부족 문제와 수질 관리의 어려움, 지역 간 물 분쟁을 해결하는 등 앞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진정한 통합물관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yum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