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조국 청문회 '증인 채택' 난항…"가족 등 25명" vs "가족 안 돼"(종합2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 당초 증인 87명 요구했으나 25명으로 압축

민주 "가족이 청문회 나온 사례 없어…절대 안돼"

바른, 후보자 부인 등 요구 철회…증인 15명 주장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조국 청문회 관련 논의를 위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법사위 간사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간사(왼쪽)와 자유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9.08.27. jc432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강지은 윤해리 기자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7일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내달 2∼3일 이틀 동안 실시하자는 합의안을 수용한 가운데,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법사위 여야 간사인 민주당 송기헌, 자유한국당 김도읍,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논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앞서 송 의원과 김 의원은 이날 오전에도 회동을 갖고 논의에 나섰지만 서로 입장차만 확인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해 의혹과 관련 있는 가족과 교수 등을 모두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청문회에서 '가족 신상털기'는 안 된다며 가족에 대한 증인 채택을 거부했다.

다만 한국당이 당초 요구한 증인 규모는 당초 제시한 87명에서 25명으로 압축된 상태다.

김도읍 의원은 비공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가 1차로 87명을 민주당에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증인을 요구했다"며 "그래서 25명으로 다시 압축해 제안했다. 저희가 양보를 많이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합의가 무산된 이유는 송기헌 간사가 가장 중요한 웅동학원 및 사모펀드 논란과 관련해 (증인으로) 가족은 무조건 안 된다고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증인을) 25명으로 압축했음에도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으로 있을 당시 (청와대 특감반 관련) 김태우 전 수사관과 부산시 경제부시장도 절대 안 된다고 했다"며 "이에 합의가 안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송기헌 의원은 "가족이 후보자의 청문회에 나온 사례가 없고, 국민이나 한국당이 요구하는 부분은 다른 증인이나 후보자를 통해서 충분히 소명할 수 있다"며 "어떤 상황이라도 가족이 나오는 건 절대 안 된다"고 맞섰다.

그는 또 한국당이 재판 중인 김태우 전 수사관 등을 증인으로 요구한 데 대해서는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안 된다고 미리 말한 바 있다"며 "한국당이 굳이 넣자고 하는 바람에 도저히 합의가 안 됐다"고 책임을 따졌다.

그러자 김 의원은 "이것은 단순히 가족 신상털기 문제가 아니다. 저희는 (가족이) 핵심 증인이라고 보고 있다"며 "조 후보자가 청문회장에서 '가족이 한 일'이라고 하면 사실상 핵심 쟁점에 대해 청문회를 진행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다시 송 의원은 "공직후보자와 관련해 자녀 입학이나 병역 문제 사례가 굉장히 많았어도 한 번도 가족이 나온 적은 없었다"고 재차 주장했고, 김 의원은 "여당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오신환 의원의 경우 당초 조 후보자 부인과 동생의 전 부인을 증인으로 요구했다가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이 증인으로 요구한 25명과 관련해서는 15명으로 줄이자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kkangzi87@newsis.com, bright@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