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4대강 보 처리방안’ 결정할 국가물관리위 공식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가 27일 공식 출범했다. 지난해 제정된 물관리기본법에 따라 설치된 이 위원회는 물 관련 중요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맡는다. 당장 금강과 영산강 보리 처리 방안과, 한강과 낙동강 보 해체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물관리위 1차 회의에서 “물의 부족이나 풍수해, 물 분쟁, 식수 보전 등 물과 관련한 문제가 광범하게 발생하고 있고, 대단한 지혜를 요구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자연재해와 인천의 ‘붉은 수돗물’ 사태를 언급하며 “그만큼 물 문제가 매우 가까이 와 있고, 앞으로 갈수록 그 심각성이 더욱 더해질 것 같다”며 “물 분쟁도 앞으로는 정말 물불을 가리지 않고 심각해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이런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고 가장 지혜로운 답을 내놔야 하는 처지가 됐다”고 말했다.

공동위원장인 허 총장은 “국가물관리위를 통해 물 부족 문제와 수질관리의 어려움, 지역 간 물 분쟁을 해결하는 등 앞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진정한 통합물관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 총장은 앞서 통합물관리비전포럼 위원장을 맡아 활동한 바 있다.

물관리위는 두 명의 위원장과 정부·공공기관 측 위원 15명, 민간위원 22명 등 총 39인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4대강 유역을 대표하는 유역물관리위원회 위원장(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섬진강)도 당연직 위원으로 포함됐다.

물관리위는 계획분과, 물분쟁조정과, 정책문과 등 3개 분과로 구성된다. 이날 1차 회의를 연 물관리위는 앞으로는 위원회 운영계획을 검토하고 운영규정을 심의·의결했다.

김한솔 기자 hansol@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