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G7, 아마존 화재진압에 270억 즉각 지원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후변화 회의론자 트럼프, 마지막 세션 불참
한국일보

브라질 공군의 C-130 허큘리스 수송기가 24일(현지시간)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의 산불 현장에 물을 쏟아부으며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아마존 열대우림을 뒤덮은 산불이 확산일로를 걷자 군용기와 군 병력까지 동원해 대대적인 진화 작업에 나섰다. 상파울루=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확산일로의 아마존 열대우림 화재 진압을 돕기 위해 브라질 등 중남미에 2,000만유로(약 271억원)를 즉각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프랑스 정부는 26일(현지시간) 정상들이 마지막 기후 분야 토론 세션이 들어가기 전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G7 국가들이 지원하는 자금은 대부분 화재 진압용 항공기를 브라질 등 아마존을 끼고 있는 국가들에 제공될 전망이다. 정상들은 또한 장기적으로 아마존 등 열대우림 훼손을 막기 위한 중장기 이니셔티브를 출범키로 했다.
한국일보

26일 프랑스 바이리츠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의 마지막 기후 토론 세션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자리가 공석으로 비워진 채 진행되고 있다.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기후변화 회의론자로 알려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세션에 불참했다. G6 정상들은 정오 무렵부터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 및 해양 문제에 대해 토론했지만, 주재자인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바로 옆에 마련된 트럼프 대통령의 자리는 비어있었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토론 후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ㆍ인도와의 양자 회담으로 바빠 세션에 불참했다”면서 “그도 아마존 열대우림의 상습적 화재를 저지하려는 정상들의 노력을 지지했다”고 설명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