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홍남기 “올해 성장률 2.4% 달성 쉽지 않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부총리, 국회 예결위 참석

경제성장률 하향조정 가능성

미중 갈등, 日 수출규제 여파

“모든 정책 수단 동원해 대응”

이데일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미·중 무역갈등, 일본 수출규제 등으로 대내외 경제여건이 악화했다는 판단에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대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2.4%를 제시했는데, 글로벌 경제 여건이 바뀌면서 2.4% (목표) 달성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기재부는 지난달 3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를 2.4~2.5%로 제시했다. 이는 당초 전망한 2.6~2.7% 성장률보다 0.2%포인트 낮춘 것이다.

이후 국내외 기관들은 미·중 무역갈등, 일본 수출규제 등으로 성장률 전망치를 추가 하향조정했다.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등 국내 연구기관장들은 지난 23일 홍 부총리와 만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0~2.2%로 제시했다. 해외 기관에서는 1%대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이에 홍 부총리는 “대외 여건이 어렵다 보니 수출 증가율이 떨어졌다. 세계 경제성장률과 교역 증가율이 떨어지면서 성장률이 하향조정됐다”며 “국내 투자가 부진해지면서 국내 경기가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경제 둔화가 예상보다 빠르고 일본 수출규제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며 “(리스크 대응에)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대내외 위험 요인에 적극 대응하고 경제활력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원상회복을 촉구하고 단기적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근본적으로 소재·부품·장비 자립화와 경쟁력 강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재정과 투자 분야 집행을 차질없이 하겠다”며 “특히 공공·기업·민자 등 3대 투자 분야는 당초 계획대로 집행하도록 총력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의 경우에는 9월 말까지 75% 이상 연내 100% 집행하도록 추경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경제가 어렵고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소비·관광 내수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9월 초에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와 민간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결산 결과 지난해 총세입은 385조원, 총세출은 364조5000억원으로 나타났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