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물러서지 않겠다'…與, 국민청문회 카드 꺼내며 '조국' 철통방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문회 늦어지자 "실체적 진실 소명할 기회 만들어야"

지도부 메시지 넘어 개별 의원 기자회견으로 의혹 해소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사모펀드와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힌 뒤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2019.8.23/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 일정을 놓고 '강대 강' 대치를 지속하는 가운데, 한국당의 '3일간 청문회' 압박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청문회' 카드를 꺼내들었다. 조국 후보자에 대한 '절대 사수' 의지를 다지며 보수 야당 공세에 맞불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

조 후보자를 향한 공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그라들기는커녕 다른 의혹을 낳거나 와전되며 확산 양상을 보인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야권이 개별 의원 수준에서 다양한 의혹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은 지도부의 메시지만으로 대응 창구를 한정하는 데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 또 의혹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것도 부담이다.

아울러 현 정부의 핵심 과제인 적폐청산의 핵심 카드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 참모로 분류되는 조 후보자가 낙마할 경우 문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이 약화되며 조기 레임덕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앞선다. 또 당장 7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도 악영향을 줘 정권에 타격을 미칠 수 있다는 위기의식도 발동했을 것으로 보인다.

23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연 이해찬 대표는 이날도 조 후보자 방어에 나섰다.

이 대표는 "정치라고 하는 것이 국민의 신뢰와 공감을 얻어야 하는 것이므로, 그동안 살아온 것에 여러 문제가 있다 해도 진솔하고 진실하게 앞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날(22일)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잠재우기 위한 '물타기 전략'이라는 야당의 의혹에 대해서도 '기승전조국이냐'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일축했다.

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 취임1주년 공동 기자회견에서 '열심히 뛰겠다'는 의미로 준비한 운동화를 바라보고 있다. 2019.8.2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여당은 인사청문회 일정을 잡지 못해 의혹만 받고 있는 상황에 대한 타개책으로 '국민청문회'를 제안했다.

야권의 의혹 제기 대상이 조 후보자를 넘어 자녀와 부인, 가족에게로까지 확대되며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며 국민여론이 예상보다 싸늘해진 것에 대한 대응 및 수습 차원으로 읽힌다.

전날 처음으로 '국민청문회'를 거론했던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도 기자들에게 "26일까지 (인사청문회) 날짜를 잡지 못하면 국민과의 대화, 언론과의 대화, 필요하다면 국회와의 대화를 할 수 있다고 보고 실체적 진실을 소명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지도부뿐만 아니라 개별 의원들도 조 후보자를 지원 사격하며 본격적으로 방어에 나서는 모습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와 그 가족들이 투자한 사모펀드와 관련 "정관상 법에서 허용한 요건을 벗어난 사실은 아직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모펀드가 온갖 불법, 편법의 온상인 것처럼 야당에서 주장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한국당은 즉각 가짜 뉴스를 중단하고 진짜 의혹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인사청문회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합의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전날에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소관 상임위원회인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은 청문회보다는 정치공세에 주력하고 있다"며 야당을 비판하기도 했다.

송 의원은 "국민이 갈망하는 사법개혁을 반대하는 세력들이 치밀하게 준비한 조직적 저항의 냄새마저 풍긴다"며 "한국당은 무자비한 신상 털기에 염증을 느끼는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 30일까지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끝마쳐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은 23일 자유한국당에 '최후의 통첩'을 날렸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과 긴급회동을 가진 후 "26일까지 청문회 일자가 확정되지 않으면 27일 이른바 '국민청문회'로 알려진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maveric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