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4549294 0042019082354549294 01 0101001 6.0.12-RELEASE 4 YTN 54455239 related

지소미아 연장 거부...與 "당연한 결정" vs 野 "조국 지키기"

글자크기

[앵커]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이른바 지소미아를 연장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정치권은 상반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여당은 당연한 결정을 했다는 입장인데 야당은 백해무익한 결정이라면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을 덮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했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김영수 기자!

여야 입장 전해주시죠.

[기자]

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릴 수 있는 결정, 국민 의지에 근거한 결정이라는 입장입니다.

야당의 안보 우려에 대해서는 한·미·일이 필요한 정보를 교환했던 기존의 방식이 있는 만큼 안정감이 무너지지 않을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조금 전 보신 것처럼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데 여기서 조금 더 구체적인 입장이 나올 전망입니다.

자유한국당은 정반대입니다.

한국당은 아침 일찍 긴급 회의를 열고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만세를 부르고 중국과 러시아는 축배를 들 것이라면서 청와대 결정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지소미아 파기는 백해무익한 자해 행위라고 지적하고 그 이유가 뭔지, 대한민국을 지킬 의지가 있는지 따져 물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특히 장관 후보자에 대한 비난을 회피하려고 안보를 포기했다면서 조국을 위해 우리 국민의 조국을 버렸다고 꼬집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한미동맹의 균열이 현실화됐다면서 금이 간 한미관계로 북미 대화와 경제 한일전이 제대로 되겠느냐고 지적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김영수 [yskim24@ytn.co.kr]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힙알못이 반드시 봐야 할 한국힙합 레전드! 드렁큰타이거!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