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日언론, 지소미아 파기 속보로 타전…"안보 협력 악화 우려"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한결 기자] [NHK "한미일 안보 협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우려 있어"]

머니투데이

우리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를 연장 없이 종료하기로 결정하자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이 소식을 속보로 타전했다.

22일 일본 NHK는 속보를 통해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를 연장 없이 파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NHK는 이어 "일본 정부가 수출 관리 지원 대상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자 한국에서는 이에 맞서 지소미아 파기를 요구하는 의견이 나왔다"면서 "한국의 협정 파기로 한일갈등이 안보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소식을 전하며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반복하는 가운데 한미일 안보 협력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반복하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한국 측에 협정 (연장을) 계속 요구해왔다"면서 안보에 대한 우려를 전했다. 아사히신문과 산케이신문도 한 줄 속보를 통해 지소미아 파기 소식을 알렸다.

앞서 김유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정부는 지소미아를 종료하기로 결정하였으며, 협정의 근거에 따라 연장 통보시한 내에 외교경로를 통하여 일본정부에 이를 통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소미아는 한일 국방 당국이 안보 정보 교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지난 2016 년 11월 체결한 협정이다. 협정은 1년 단위로 연장되며 90일 전인 오는 24일까지 연장 여부를 통보해야 한다.

정한결 기자 hanj@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