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가짜뉴스 공장” VS "무법장관”… 거칠어지는 與野 ‘조국대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슈톡톡] 민주당, 조국 지키려 TF 꾸려 / 한국당, 文에 지명 철회 촉구 / 바른미래당 "국민 개·돼지로 보지 말라" / 정의당 "국민의 눈높이에서 결정"

세계일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동에 위치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각종 의혹과 관련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딸의 ‘입시용 고스펙 쌓기’ 논란 등 국민의 보편적 정서와 동떨어진 의혹들이 잇따르면서 코너에 몰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지키려는 여당과 무너뜨리려는 야당 간 입도 거칠어지고 있다. 이른바 ‘조국 대전’의 결과가 내년 총선까지 이어지는 정국 주도권의 향배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가 사활을 건 모습이다. 승부는 조 후보자에 대한 민심의 추가 어디로 얼마나 기우느냐에 달린 만큼 여야 정치권의 여론전도 치열하다.

세계일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한국당, 가짜뉴스 생산공장···묘비도 터는 패륜 저질러”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2일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해야 할 청문회는 안 하고 가짜뉴스 생산공장으로 전락했다. 가족 신상털기도 모자라 선친 묘비도 터는 패륜에 가까운 행동”이라고 비판하면서 인사청문회를 조속히 열어야 한다고 자유한국당을 압박했다. 사실상 법적 시한인 8월 30일까지 조 후보자 등 여러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회를 반드시 개최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합리적 인사검증의 수준을 넘어 비이성적 마녀사냥의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며 “정책검증은 사라지고 시대착오적 색깔공세와 가족 인신공격 및 프라이버시 침해는 물론 명확한 근거 없이 각종 의혹만 부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아울러 한국당이 조 후보자에게 ‘검증’ 명목으로 정치적 마녀사냥을 하고 있다면서 조 후보자를 지키기 위한 청문 대응 태스크포스(TF)도 꾸리기로 했다.

세계일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 뉴시스


◆자유한국당, “조국은 법무장관이 아니라 무법장관···민주당은 조국의 사설경호원”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단언컨대 조국은 청문회 자리에 앉을 자격도 없는 사람이다. 조국 후보자가 장관 자리에 앉는다면 법무부 장관이 아니라 무법 장관이라고 외칠 수밖에 없다”고 비판하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자질과 자격이 없는 (조 후보)자가 (각종 의혹에 대해) 적법, 부적법 (논란)으로 몰아가며 국민을 혼란에 빠트리는 전형적인 선동술책”이라며 “(민주당은) 사실상 면죄부 청문회 열자며 입을 닫고 있다. ‘청와대 2중대’라는 말로도 모자란다. 이제는 조 후보자의 ‘사설 경호원’ 수준의 비참한 형편이다”라고 여당의 대응을 꼬집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 낙마 전까지는 여당의 청문회 개최에 결코 응하지 않을 태세다.

세계일보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바른미래당, “‘조국 캐슬’ 유행···국민을 개·돼지로 보지 말라”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정책회의에서 “2030 청년과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조국 캐슬’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다”고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이 사건을 흐지부지 끌고 간다면 부득이 특검 논의로 갈 수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법무장관 인사청문회가 아니라 입시부정 청문회를 열어서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 유승민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이) 미국 중학교에 2년 다닌 영어 실력으로 소아병리학의 전문 용어를 구사하는 의학논문을 썼다고? 인턴 2주 만에 제1저자의 기여를 했다고?”라며 “로또에 연달아 세 번 당첨될 확률도 안 되는 불가능한 요행의 연속을 (사실이라고) 믿으라는 것은 국민을 개·돼지로 보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세계일보

심상정 정의당 의원. 연합뉴스


◆정의당, “조 후보자는 칼날 위에 선 자세로 해명하라···한국당은 법치농단세력이냐” 싸잡아 비판

‘데스노트’로 잘 알려진 정의당도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조 후보자를 향해 쓴소리를 했다. 그동안 정의당은 공직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검토한 뒤 부적격 후보를 공개해왔다. 정의당이 임명을 반대하면 모두 낙마해 이른바 ‘데스노트'’는 이름이 붙었다. 심상정 대표는 상무위원회 모두발언에서 “20·30대는 상실감과 분노를, 40·50대는 상대적 박탈감을, 60·70대는 진보진영에 대한 혐오를 표출하고 있다”며 “조 후보자는 칼날 위에 선 자세로 성찰하고 해명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조 후보자는 정의당이 보낸 소명요청서에 신속하고 성실한 답변을 하라고 주문했다.

이정미 전 대표도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정의당이 단지 조국이기 때문에 무조건 오케이할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착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정의당 데스노트는 그동안 딱 한 가지였다. 결국 국민 눈높이에서 이 문제를 판단했다는 것이다. 여러 해명을 듣고 철저하게 국민 눈높이에서 최종적 결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한국당을 향해서도 “법 위에 군림하는 법치농단세력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확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강은 기자 kele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