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號' 검찰 첫 시험대…조국 고소·고발 수사 시선집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위장매매 혐의 등으로 고발당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수사에 착수하면서 '윤석열호'의 수사 공정성이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헌정 사상 처음으로 법무부 장관이 수사를 받게 되는 오명을 낳게 되는 만큼 제대로 수사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향후 검찰은 △사모펀드 투자 논란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조 후보자 동생의 위장이혼 의혹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딸의 장학금 수령 의혹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지각납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활동 연루 의혹 △논문표절 의혹 등을 중점으로 수사에 나설 예정이다.

최근 김진태·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이언주 무소속 의원 등 10여명(단체 포함)은 부동산 실명제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특히 김 의원은 조 후보자 부부가 현재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한 서울 서초구 아파트 외에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 해운대구 빌라를 조 후보자 동생 전처 등의 명의로 차명보유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고발장에는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모씨가 보유한 해운대 아파트 전세보증금이 조 후보자 동생 전처의 빌라 매입자금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이나, 정씨가 해운대 아파트를 조 후보자 동생 전처에게 매각하고 동생 전처 소유의 빌라에 조 후보자 모친 등이 거주하는 등의 복잡한 거래 관계가 실소유자를 숨기기 위한 시도라는 취지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현재 검찰은 조 후보자와 관련해 고소·고발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과 서부지검 등에 배당한 뒤 수사 검토에 들어간 상태이다. 조 후보자의 수사에 여론의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어 검찰도 수사 방향에 대해 내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편향적인 수사를 한다는 질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사를 더욱 심도 있게 해야 되는 상황"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