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광주시, 유관기관과 일본 수출 규제 대응 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일본 수출 규제 대응 회의
[광주시 제공]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광주시는 21일 시청에서 수출입 유관기관과 자치구 실무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제2차 일본 수출 규제 대책 회의'를 열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22일 밝혔다.

기관별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실태조사 현황과 피해기업 최소화 대응책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박남언 광주시 일자리경제실장 주재로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광주본부세관, 광주전남코트라(KOTRA) 지원단, 한국수출입은행 등 기업 지원 유관기관·단체 10곳, 자치구 2곳이 참석했다.

각 기관은 현재까지 일본 수출 규제로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확대·장기화 우려와 함께 일부 기업에서는 대일 수출 과정에서 주문이 지연되는 등 불편이 있다고 밝혔다.

광주시와 유관기관은 피해기업 발생 시 다양한 지원책을 신속히 안내하고 애로 사항을 해소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수출입 다변화 지원책을 강화하고, 대일 의존도를 낮추는 등 근본적인 경제 체질 개선에 나서는 데 뜻을 모았다.

박남언 실장은 "일본의 한국 백색 국가 배제를 앞두고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해 피해 발생 시 유관기관과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협업해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광주경제고용진흥원에 '일본 수출 규제 피해신고센터'를 마련하고 '수출규제대책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일본 수출 규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cbebo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