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TF 구성 강력 대응” VS “청문회 보이콧”…격화되는 조국 공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청문회 강행처리를 시사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꺼내들며 파상공세에 나섰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해야 할 청문회는 안 하고 가짜뉴스 생산공장으로 전락했다”며 “가족 신상털기도 모자라 선친 묘비도 터는 패륜에 가까운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사실상 법적 시한인 8월 30일까지 청문회는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며 “한국당은 청문회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분명히 대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당은 야당의 공세에 밀릴 경우 정기국회 및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국 주도권을 내주며 개혁 동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조 후보자 청문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한국당이 무분별한 의혹 부풀리기로 정치공세를 펴고 있는 것으로 보고, 대응 수위를 한층 높이겠다는 것이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 인사청문이 합리적 인사검증 수준을 넘어 비이성적 마녀사냥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며 “검찰개혁 좌초와 문재인 정부 흔들기를 위한 야당의 ‘조국 죽이기’에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조 후보자 딸의 입시 특혜 논란에 대한 의혹이 점점 커지자, 당 내부에서도 대응 수위를 놓고 딜레마에 빠진 상황이다. 자체 검증 결과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지만 민감한 이슈인 입시 문제 논란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내년 총선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는 분위기다. 당의 한 관계자는 “조 후보자 딸의 경우 부유층 자녀의 일반적 스펙 쌓기와 입학 과정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국민 정서적인 면에서 서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있어 조 후보자가 자세를 낮추고 유감 표명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당은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들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여 조 후보자의 낙마를 관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통해 하반기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쥐고, 나아가 내년 4월 총선의 승기를 잡겠다는 전략적 계산도 깔렸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단언컨대 조국은 청문회 자리에 앉을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며 “조국은 드러난 의혹들과 고소·고발에 대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받아야 하고,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특검·국정조사 등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당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인사청문회 일정 확정 압박에 ‘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검토해야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현행 인사청문회법상 일단 청문회가 열리면 대통령의 임명 강행을 위한 요식행위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청와대는 이 파도만 넘기자는 식으로 청문회를 빨리 열자는 것이라서 청문회를 열면 조 후보자 임명 구실을 주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청문회를 열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는 당내 의견도 만만치 않다. 여상규 법사위원장은 통화에서 “국민들이 조 후보자의 비위 의혹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는데 후보자는 무조건 ‘가짜뉴스’라고 부인하고 있다”며 “진실을 밝혀 국민에게 알리는 것이 청문회의 목적 중 하나라서 다음달 초쯤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귀전 기자 frei5922@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