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소아청소년과의사회, 조국 고발…“딸 의학논문 허위 등재 후원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22일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자녀의 의학논문 부정등재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고발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고교생 의학논문 제1저자’ 논란과 관련해 조 후보자를 검찰에 고발했다.

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이날 조 후보자의 딸이 고등학생 당시 제1저자로 의학논문에 이름을 올린 것은 부정등재라며 조 후보자를 서울중앙지검에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임현택 소청과의사회장은 “고2 학생을 논문에 제1저자로 올린 것은 명백한 연구 윤리위반 행위”라며 “조 후보자는 당시 미성년자였던 딸의 친권자이자 법정대리인으로 논문 제1저자의 허위 등재를 후원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 딸이 외고와 고려대, 부산대 의전원에 간 과정은 개구멍을 통한 전형적인 입시 부정행위라고 생각한다”며 “후보자는 법무장관 대상자가 아닌 수사대상자가 돼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조 후보자의 딸은 2008년 12월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영어논문 ‘출산 전후 허혈성 저산소뇌병증(HIE)에서 혈관내피 산화질소 합성효소 유전자의 다형성’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 논문은 이듬해 3월 정식으로 국내 학회지에 등재됐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