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5G로 스마트 네이비 구현…KT-해사, 5G 스마트 캠퍼스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KT(회장 황창규)는 해군사관학교와 함께 '5G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KT와 해군사관학교는 기업전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상훈련시 안전 관리를 위한 스마트 웨어러블 도입 ▲해군기지 내 자율주행 차량 도입 ▲5G 무인수상정 기술 연구 ▲가상현실(VR, AR)을 활용한 훈련 ▲해군사관학교 전용 모바일 학습환경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KT와 해군사관학교는 5G 기반의 '스마트캠퍼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5G 기반의 해상훈련을 공개했다. 이를 위해 실제 5G 네트워크를 진해 해군사관학교에 구축하고 ▲ 사관생도 전투수영 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훈련 모니터링 ▲5G 무인수상정 원격조종 및 영상 전송 ▲폐쇄형 모바일 메신저 시연이 이뤄졌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투수영은 해군사관학교를 대표하는 훈련 중의 하나로,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이 대열을 맞추어 약 5km 거리에 위치한 섬을 수영만으로 왕복하는 훈련이다. 본래 50여명의 안전요원이 동행하며 육안으로 생도들의 안전을 확인하지만 생도 개개인의 상태를 계속 모니터링 하는 것이 쉽지 않고, 위급 상황 시 본부가 즉시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가 존재했다.

그러나 이번 KT와의 협력으로 통신망을 이용해 바다에 있는 많은 생도들의 심박수, 위치, 영법 변화 등을 스마트워치로 실시간 모니터링 해 사고발생 위험을 최소화하고, 위급상황 발생시 5G 무인수상정을 활용해 즉시 생도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최초 공개된 5G 기반 무인수상정(USV) '해검'은 자율운항 제어, 통신모듈과 임무장비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무인수상정으로, 5G가 적용 된 세계 최초의 무인수상정이다. 기존 활용하던 무선체계를 벗어나 초고속, 초저지연의 5G망을 이용함으로써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제어와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생도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개발한 전용 모바일 메신저도 시연했다. 이 메신저는 보안을 위해 오직 내부 관계자만 참여할 수 있는 폐쇄형 플랫폼으로, 일반 메신저를 사용할 때 우려되는 군 보안문제를 해소했다.

KT 기업사업부문장 박윤영 부사장은 'KT가 자랑하는 세계 최초 5G를 기반으로 다양한 ICT 역량을 활용해 해군사관학교의 스마트 캠퍼스를 실현하겠다'며 '해군이 국방 4차산업 혁명의 선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